지중해 음식문화

 1  지중해 음식문화-1
 2  지중해 음식문화-2
 3  지중해 음식문화-3
 4  지중해 음식문화-4
 5  지중해 음식문화-5
 6  지중해 음식문화-6
 7  지중해 음식문화-7
 8  지중해 음식문화-8
 9  지중해 음식문화-9
 10  지중해 음식문화-10
 11  지중해 음식문화-11
 12  지중해 음식문화-12
 13  지중해 음식문화-13
 14  지중해 음식문화-14
 15  지중해 음식문화-15
 16  지중해 음식문화-16
 17  지중해 음식문화-17
 18  지중해 음식문화-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중해 음식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중해 음식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지리적 요인
2) 기후적 요인

2. 지중해 인근 각 나라별 음식문화의 특징
1) 스페인
2) 이집트
3) 모로코
4) 리비아
5) 터 키

3. 지중해 음식문화의 총체적 특징

4. 한국과 지중해 음식문화와의 관계

본문내용
1. 지중해 음식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지리적 요인
- 바다를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는 지중해 부근의 국가들은 과거에는 그리스, 로마, 게르만, 아랍 등의 침공으로 인하여 자연스레 침공 후 상주인원들이 많아 졌고, 그 결과 혼혈 족이 많아졌다. 그러한 점들로 인해 음식문화 또한 흡수, 혼합되어 각각의 문화의 특징 등을 담아내는 요리로 변모 하였다. 그리고 15세기 신대륙 발견과 식민지를 위한 수탈과정에서 본래 지중해에 없던 마늘과 올리브가 전해졌다. 또한 고추, 토마토, 감자, 초콜릿, 카카오 등 아즈텍의 식품은 지중해의 음식에 많은 변화를 주었는데, 이것들은 현재 지중해 음식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것들로 지중해 음식의 발전과정에서 아주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중해 부근의 나라들은 산과 바다 모두가 공존함에 따라 낙농업, 수산업 등이 발전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음식문화도 한정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닌, 여러 방향의 발전을 도모 할 수 있었다.

2)기후적 요인
- 지중해성 기후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지중해성 기후는 온대 하계 건조 기후라고 하며, 여름은 기온이 높고 건조한 건기가 지속되고, 겨울에는 다소 따뜻한 우기가 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연 강수량 측면에서는 온대 기후 중에서 가장 비가 적게 내리며 겨울철 평균 기온은 3˚C 에서 18˚C 정도 된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겨울에도 관광이 용이하기에 관광산업이 크게 발달했다.
이러한 기후들로 인해서 여름철에 건조한 날씨에 잘 자라는 올리브 나무가 잘 자라며, 오렌지, 포도, 떡갈나무, 감귤 등을 재배하기에 용이하며 겨울에는 자급적으로 밀이나 보리 등을 재배하고 있다. 하지만 높은 산간 지방에서는 기온이 비교적 낮고 여름철에 비가 오기 때문에 목초를 하기도 한다. 이런 기후적 특성을 조합해 보면 산간지역의 낙농업 발달로 인해 원유생산이 용이하며 이에 여름철 건조한 특징을 살린 오렌지, 포도, 올리브 등의 재배로 인해 지중해부근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 특이한 음식 문화를 갖게 되었다.




2. 지중해 인근 각 나라별 음식문화의 특징

1) 스페인
위치 유럽 남부의 이베리아반도
수도 마드리드
언어 에스파냐어
기후 대륙성기후
종교 천주교 99%
면적 50만 6030㎢



투우와 정렬적인 플라멩고 축제로 유명한 스페인은 남유럽 이베리아반도에 위치하며 프랑스, 포르투갈, 모로코와 접하고 있다. 고대로부터 이민족의 잦은 침입과 지배를 받는 과정에서 다양한 외래식품과 음식문화가 스페인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그리스 · 로마문화, 게르만문화, 아랍문화 등이 그것 이러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스페인의 음식문화는 큰 틀로 보면 지중해적인 특성을 갖지만 그 속에 게르만적인 요소, 아랍적인 요소가 융합되어 있다.
스페인 지리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북부지역은 험준한 산으로 인해서 낙농업이 발달하여 원유공급에 수월하며, 동•남부 지역에서는 지중해를 면하고 있어 수산물공급과 과거 이민족의 침입, 식민지 정벌에 용이한 지역을 갖고 있어 독특한 식문화 발전에 도움을 주었다.

- 스페인 음식의 특징

① 일반적 특징 : 근세에 이르기까지 스페인은 각 지역을 단위로 그 나름의 역사와 독특한 문화를 이어왔다. 지중해와 면한 북동부 카탈루냐 지방은 도회적 색채가 짙은 곳으로 주민들은 사무적이며 타산적입니다. 반면 플라멩고의 고향 남부 안달루시아 사람들은 낙천적이며 춤과 기타연주를 즐긴다. 프랑스와 경계한 바스크 지방 사람은 호탕한 기질을 가졌으며 과음하는 습성이 있고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② 소박함 • 푸짐함 : 스페인의 음식은 대체로 소박하고 푸짐한 것이 특징으로, 프랑스 오뜨퀴진의 장식적이고 섬세한 음식과는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