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

 1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1
 2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2
 3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3
 4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4
 5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5
 6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6
 7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7
 8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8
 9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9
 10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10
 11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의료사회] 뇌졸증에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뇌졸중의 정의

2. 뇌졸중의 종류

3. 뇌졸중 원인

4. 뇌졸중의 증상

5. 뇌졸중의 합병증

6. 뇌졸중 환자의 심리ㆍ사회적 특징

7.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

본문내용
1. 뇌졸중의 정의
- 뇌혈관질환이란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중풍(中風)이나 풍(風)이라고도 하는 뇌졸중을 말한다. 사망률 1위인 뇌졸중은 암, 심장질환과 함께 우리나라 사람의 3대 사망원인 중의 하나로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동맥의 병변으로 생기는 질병이다. 다시 말해, 뇌혈관질환이란 우리의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한다. 뇌는 수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손상 당한 부분의 뇌는 그 기능을 못함으로써 기능 상실이 뇌졸중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즉, 우리 몸에서 뇌의 활동은 뇌동맥을 통해 흐르고 있는 혈액에 의해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 받아 이루어진다. 우리 몸의 조직 가운데 특히 뇌조직은 산소부족에 민감하다. 뇌조직에 충분한 양의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면 해당 부분의 뇌활동은 정지되어 버리고, 이러한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면 뇌조직은 손상을 받는다. 곧 산소공급이 5분 동안만 중단되어도 뇌조직은 크게 지장을 받고, 이러한 상태가 수시간 이상 계속될 때에는 뇌조직이 회복이 불가능한 정도로 손상된다. 뇌혈관 질환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의 정의에 의하면 “혈관성 원인에 의한 24시간이상 지속하거나 사망을 초래하는 갑자기 발생하는 국소 또는 전반적 뇌기능의 장해를 보이는 임상적 징후”를 말한다. 간단히 말해” 뇌혈관의 이상에 의해 갑자기 발생한 뇌기능장애를 일으켜 쓰러지는 병”으로서 발증 형태에 따라 두개(頭蓋)내의 혈관일부가 파손되어 출혈하는 출혈성(出血性)과 혈관 속의 혈액흐름이 나빠지거나 막히기도 하는 허혈성(虛血性)뇌혈관 질환으로 구별된다. 이런 뇌졸중(중풍)은 크게 뇌혈관이 막히는 허혈성 뇌졸중(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출혈성 뇌졸중(뇌출혈)으로 구별 할 수 있다.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에는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뇌동맥과 경동맥의 혈전 및 색전, 심장질환 등에 의한 심인성 색전이 주요 원인이며, 뇌출혈의 경우는 고혈압에 의한 원발성 뇌출혈과 동정맥 기형에 의한 뇌출혈,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이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2. 뇌졸중의 종류
1) 뇌출혈증(출혈성 뇌졸중) : 혈관이 터진 상태
■ 뇌실질내 출혈 : 출혈부위에 따라 증상 및 예후가 다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의료사회사업의 실제」 한림대학교의료원 사회사업과, 2003
「뇌졸중」 나눔의 집, 2002
「뇌졸중환자의 신체적 회복정도와 사회․심리적 적응간의 관계」중앙대학교 사회개발 대학원 최혜숙
「우리나라 뇌졸중환자의 재활대책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김란영
「뇌졸중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경험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김소선
「장애자 복지론」 김중대, 홍익출판사, 1989
「뇌졸중의 재활지원 체제에 관한 연구 : 물리치료 서비스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나준택
참고사이트
「http://www.daum.net」
「http://www.naver.com」
「http://kr.yahoo.com」
「http://humc.hallym.or.kr/hallym/stroke-epiderm.htm」
「http://stroke.yu.ac.kr/」
「http://medcity.com/jilbyung/naejol.html」
「http://humc.hallym.or.kr/hallym/neurology-stroke.htm」
「http://www.stroke.or.kr/stroke/1.html」
「http://www.edof-koj.com/neuro/neurology_3_5_5.html」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FAIAS&qnum=4062717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FAIAS&qnum=4062716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FAIAS&qnum=4062720「http://www.senior21.or.kr/html/business_special04.php」
http://www.kwf-busan.or.kr/bokgi02_8.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