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

 1  [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1
 2  [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2
 3  [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3
 4  [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4
 5  [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5
 6  [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6
 7  [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 낭만파음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낭만파음악 정의

․역사적 배경

1. 전기 낭만파

2. 후기 낭만파

․음악적 특징

․음악의 일반적인 특성

․대표적인 음악가

본문내용
․낭만파음악 정의
서양음악사에 있어서 시대양식개념으로, 고전파에서 이어지는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의 유럽음악을 말한다.

낭만파음악에서는 개인의 감정이나 취미 및 재능이 전혀 차단되는 일 없이 표현된다. 그러므로 형식에 지배되었던 고전주의와는 이론적으로 대립된다. 고전파 음악은 선적이며 정서적이며, 주관적이고, 공상적인 요소가 많다. 그러므로 고전주의에서는 예를 들면 하이든과 모차르트는 태어난 연대로 보아 24년이나 차이가 나는데도 때로는 구별을 할 수 없을 만큼 닮았지만, 낭만주의 또는 낭만파 시대의 음악에서는 같은 해에 태어난 쇼팽과 슈만이지만 그 음악은 전혀 다르다. 또, 쇼팽과 리스트는 같은 시대의 피아노 음악가였음에도 어느 한마디의 음악을 들어 보기만 해도 구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다르다.
그러나 이것은 원칙상의 구별이고 실제로 있어서는 고전파 음악 중에 이미 낭만주의 요소가 있었으며, 낭만파의 작품 속에도 고전적인 것이 많다. 이 서로 다른 두 요소는 어느 시대에나 동시에 있었던 것으로 하나의 과거에 연결을 가지려는 요소이며 또 하나는 전통의 틀을 깨뜨리려는 요소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역사적 배경
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적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광의의 의미에서 낭만 예술이란 어떠한 시기의 현상이 아니고 여러 형태로 여러 시기에 나타나는 것이다, 즉 아르스 노바는 아르스 안티카와 비교하자면 낭만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르네상스와 비교하자면 바로크가, 또한 19세기는 18세기의 고전주의와 비교하자면 낭만주의적인 것이다. 이렇게 낭만예술은 현실의 시간과 기회를 초월하여 영원한 것을 잡으려 하고 세계의 폭을 넓히고 우주를 통해서 밖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이상화된 내용을 버리고 신기한 것을 쫓고 통제적인 룰을 벗어나 개성적인 색조를 강화한 속박 받지 않는 자유로운 태도로 자기의 음악을 가지고 노래하려는 정신경향, 또한 시나 회화 등 음악 외적인 분야로부터의 새로운 자극을 희구하는 경향을 갖게 되었다.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초반은 프랑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