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만두모형의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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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만두모형의 교육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읽기 자료 요약 및 단어해설
(1) 서구의 근대적 마음관
(2) 주물모형과 도토리 모형
(3) 만두 모형의 교육관
(4) 교육의 중심으로서의 교사
2. 만두모형과 신교육운동
3. 토론
(1) 토론 주제
(2) 토론 내용
4. 결론
본문내용

1. 읽기 자료 요약 및 단어해설
(1) 서구의 근대적 마음관
우리나라 근대 교육의 기점에 대한 주장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우리 교육에 있어서 근대화란 곧 서구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우리나라 개화기에 교육학은 ‘완제품’으로써 수입되었고 개화기 교육학 도서의 하나인 『간명교육학』 개화기에 한국에서의 의무교육 실시 등을 추구한 교육학 교과서
에서는 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교육은 성숙자가 미성숙자로 하야금 도덕적 생활을 완성케 하기 위하야 일정 시기 간에 유의성안적(有意成案的) 뜻을 가지고 목표를 세움
으로 보편적 도야 보다 나은 인간 형성
를 행하는 작업이라…


이 정의는 서양의 근대적 교육관을 잘 나타내 주는 말이다. 서양의 근대적 세계관은 인간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과 세계를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서양 근대과학의 토대를 마련한 뉴턴에서 라플라스로 이어지는 이런 이성 중심주의는 데카르트에 이르러 마침내 모든 것을 물질로 분해하여 물리적 법칙으로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기계론적 세계관’을 형성하게 된다. 데카르트는 자연을 마음(res cogitans) 이성 있음, 정신
과 물질(res extensa) 이성 없음, 몸
이란 두 개의 독립적인 영역으로 분할하였다. 이러한 분할을 통해 인간은 이성을 가지지 않은 물질을 죽은 것으로, 또한 물질세계를 하나의 거대한 기계로 조립된 것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계론적 세계관’ 속에서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위대한 이성은 그것이 스스로 탐구의 대상이 되자 한없이 초라한 모습으로 전락하였다. 인간의 몸은 자연과학 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완벽한 설명이 가능하지만 그 속에 들어 있는 마음은 알 수 없는 존재로 되어 탐구의 대상에서 점차 배제되기 시작하였던 것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행동주의 심리학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
이라는 ‘마음을 배제한 마음에 대한 연구’가 나타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