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온실효과, 오존층 파괴)

 1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온실효과, 오존층 파괴)-1
 2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온실효과, 오존층 파괴)-2
 3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온실효과, 오존층 파괴)-3
 4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온실효과, 오존층 파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온실효과, 오존층 파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구온난화의 원인
2. 온실효과와 특징
3. 오존층 파괴와 특징
4. 지구 온난화의 대책
본문내용
지구온난화의 원인
- 지구 자체의 커다란 사이클에 의해서, 빙하기로 접어들고 있다는 점, 과거 이러한 변화가 3번이나 더 있었다. 빙하 연대표를 보면 알 수 있다. 지구온난화를 비판하는 학자들의 구체적인 주장은 위의 말을 근거로 하고 있다.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여 지구의 완충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지구표면을 70%나 차지하는 해양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생태계 사이클로 탄소 순환처럼, 실제로도 어마어마한 순환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응집력이라고 하는 기체의 고유특성이, 수증기가 이산화탄소보다 더 높은 건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학자들이 주장을 하고 있다.
- 중세시대 때에 태양 흑점 활동이 극히 낮았던 시기가 있었다. 이 때를 `소 빙하기` 라고 해서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았던 시기였다. 또한, 태양 활동은 그 소 빙하기 이래 현재까지 다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지구온난화가 태양 활동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 화석연료 연소 등에 의한 온실기체의 증가입니다. 물증이 많기 때문이다. 태양활동에 의한 지구온난화는 아직까지 근거가 매우 부족한 학설이다. 현재까지의 자료에 의하면,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온실효과와 관련 있다.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들을 온실가스(greenhouse gas, GHG)라고 부르고, 대표적인 기체로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등이 있다. 메탄의 경우, 소나 돼지와 같은 포유류의 방구나 트림에 의해서도 배출된다. `공장형 축산산업`으로 해 거대한 축산농가의 수많은 가축들에 의해서 온실가스가 다량 배출되고 있다

2. 온실효과와 특징
- 온실효과 : 햇빛에 가열 된 지표면은 재복사 에너지를 방출하는데, 이는 파장이 긴 장파 복사 에너지이므로 투과력이 약해서 대기중의 수증기나 이산화탄소등에 흡수된다. 이 때 대기는 흡수한 에너지를 다시 우주 공간과 지표면으로 복사 하게 되고, 이러한 에너지 순환 과정이 반복 되면서 지구를 보온하게 된다. 이러한 대기의 보온을 온실 효과라 한다.
하고 싶은 말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 (온실효과, 오존층 파괴) 에 대한 글입니다.
지구온난화와 온실효과, 오존층 파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 글로써, 각 원인과 특징 및 결과 그에 대한 대책을 알아 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