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

 1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
 2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2
 3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3
 4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4
 5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5
 6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6
 7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7
 8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8
 9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9
 10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0
 11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1
 12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2
 13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3
 14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4
 15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5
 16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6
 17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7
 18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8
 19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19
 20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원봉사론] 노인 자원 봉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노인자원봉사 여는 글

2. 노인자원봉사자의 보드게임지도자 사업

2-Ⅰ. 사업개요 및 추진일정

2-Ⅱ. 교육일정 및 내용

2-Ⅲ. 봉사활동 및 만족도 조사결과

2-Ⅳ. 제언 및 2008년 사업방향

3. 노인자원봉사자 관리자와의 인터뷰

4. 길음 종합사회복지관 소개

5-1. 노인자원봉사 관련 기사

5-2. 노인자원봉사관련 사업 기사

5-3 노인자원봉사 음악단 관련 기사

5-4 노인자원봉사 페스티벌 관련 기사

5-5 제2회 전국노인자원봉사 대축제 관련 기사





본문내용
1. 노인자원봉사 여는 글

-실버플랜5호 칼럼 발췌 -

  고령사회는 국가와 사회에 많은 짐을 준다. 특히 후기고령자의 급증으로 인한 요양보호는 예산과 시설과 인력이 필요한 큰 부담이어서, 정부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추진하고 제도와 인프라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 이러한 노인문제해결은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것과 가치절하된 노인인력을 재활용하고, 건전한 여가와 사회참여기회를 늘리는 것이 핵심이다. 고령사회는 단순히 노인인구가 많은 것이 아니라 노인이 사회의 큰 구성원이 되는 사회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노인자원봉사는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이며 사회적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노인자원봉사는 순수한 자원봉사의 의미에 앞서 노년의 삶을 개발하는 중요한 영역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노인 개인의 사회참여의 방법으로서의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사회적인 역할을 통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존재의미를 확고히 할 수 있다. 힘 우위의 경쟁논리가 우세한 우리 사회는 노인을 소외시키고 있지만 노인의 자원봉사는 사회참여를 정당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국가적으로도 노인의 인력을 활용함으로서 인적자원으로서 유용성을 높일 수 있다.
노인자원봉사는 우리사회에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요구하고 떼쓰는 듯한 노인의 모습만 보이고 건전한 노인의 모습은 보일 수 있는 기회가 없었으나 이제 노인자원봉사를 확대하고 조직화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국민들의 노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최근 노인인구증가 현상과 함께 건강한 노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 욕구를 발견할 수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준 것과 함께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도 일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정부는 노인자원봉사를 장려하기 위하여 금년에 처음으로 전국적으로 노인자원봉사프로그램을 공모하고 지원하여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함께 전문화 조직화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5월 21, 22일에는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전국의 노인자원봉사팀으로 선발된 1,000여명의 노인이 모여 제1회 전국노인자원봉사대축제를 개최하였다. 본 협회가 주관한 이 행사는 기념식과 이어령 전 문화부장관의 특강과 사례발표회, 그리고 5개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제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가져 좋은 호응을 얻었다. 일회적이고 과시적이 아니라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시동을 건 셈이다. 회를 거듭하면서 자원봉사의 활성화와 전문화 조직화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특별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본 협회는 서울시노인자원봉사활성화사업을 전체 노인복지관 회원어르신을 대상으로 3년사업으로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 26개 노인복지관에서 활동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이 프로그램은 노인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참여형 자원봉사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노인자원봉사 지도자 양성도 목적으로 하여 장기적으로는 노인에 의한 전문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자립력을 가질 것을 기대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