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수도원 레포트

 1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1
 2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2
 3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3
 4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4
 5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5
 6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6
 7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7
 8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8
 9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9
 10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10
 11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11
 12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세의 수도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수도원이란?


2. 수도원의 기원


3. 중세 수도원의 발전 과정
(1) 중세 초기의 수도원

(2) 수도원 개혁운동

4. 중세 후기의 수도원


5. 중세유럽에서 수도원이 수행한 역할과 기여

본문내용
1. 수도원 이란?

수도원(Monastery)은 홀로라는 의미의 헬라어인 ‘모노스’에서 유래되었고, 의미는 ‘세상과 떨어져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의 삶을 사는 행위’로 이해된다. 로마제국 초기의 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크리스트교의 교세는 확장해 갔으며, 4세기에는 크리스트교의 집단적인 개종현상이 광범하게 발생하게 되었다 이렇게 교세가 커지자 교회는 큰 재산의 소유자가 되었고, 이에 따라 세속화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경건한 열성적인 신자나 성직자들은 이러한 교회의 세속화를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초기교회의 이상으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이 생기고, 그것이 수도원이라는 새로운 제도를 낳게 하였다.
수도원이란 수도사나 수녀들이 기거하는 집, 즉 수도회 회원들의 생활본거지를 말한다. 초기의 수도승은 공동체적 성격보다는 은둔적인 성격이 강해 독립적이거나 소수가 모여 생활했다. 멀리 떨어진 광야에 암자나 동굴초막이나 오두막을 지어 은거하면서 기도와 명상을 하고 금식하면서 고립된 생을 살았다. 시몬 스틸라이라는 사도승은 36년간 기둥 꼭대기에 살면서 극단적인 금욕생활을 했다.
수도회는 교황청의 인가를 얻어 공식단체로 인정을 받게 되는데 수도회에 속한 수사들은 각각의 수도회 회칙에 따라 청빈ㆍ 정결ㆍ순종 등의 서원을 한다. 예수를 추종하는 생활을 함으로써 완덕을 쌓고자 노력하며 자기와 모든 사람들의 영혼구원을 위해 기도하고 생활공동체를 만들어 생활한다. 수도자는 성직자와 평신도의 신분을 모두 포함하면서 독특한 생활양식을 선택한 이들을 말한다. 이들 수도자들에는 수사신부인 성직자와 수사 또는 수녀로 부르는 평신도가 있다. 수도회의 고유한 회칙이나 회헌에 따라 청결ㆍ청빈ㆍ순종ㆍ복음 권고를 서원하고 그 삶을 수도생활에 봉헌 한다. 수도회의 종류에 따라 수도원의 양식도 다르다. 처음에는 세속을 피해 자급자족 생활을 하기 때문에 넓은 땅을 가지고 농업ㆍ축산업 등에 종사하였다. 또 성당을 중심으로 안뜰을 끼고 사는 집이 방형으로 줄지어 있고 안뜰을 따라 회랑이 있어, 관상과 사색에 적당한 수도회가 많았다. 동방정교회의 은수사적인 수도원이나 카말돌리회 등은 각자가 조그마한 독방을 가지고 있었지만, 성당과 식당만은 공동사용이었다. 그러나 16세기 이후의 수도원은 도시 가운데 세워지게 되어 제도 자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 옛날과 같은 넓은 수도원은 드물었다.
수도원 운동은 초대교회 때 핍박을 피해 은둔한 것과 4세기 이후 세속화된 교회로부터 구별된 삶을 추구하는 공동체에서 찾을 수 있다. 수도원은 중세의 정신생활이나 문화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수도원은 중세교회가 타락하고 속화했을 때, 이를 정화하고 개혁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중세 초기의 문화적 암흑기에 희미하게나마 문화의 등불을 유지하고, 그럼으로써 중세 후반기에 문화의 꽃을 피우게 한 것도 수도원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