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

 1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
 2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2
 3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3
 4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4
 5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5
 6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6
 7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7
 8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8
 9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9
 10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0
 11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1
 12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2
 13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3
 14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4
 15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5
 16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6
 17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7
 18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8
 19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19
 20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적 및 선정동기

2. 제네시스 BBQ

3. BBQ의 마케팅 분석

4. 마케팅 믹스 4Ps

5. 가맹점 인터뷰

6. 본사 인터뷰


본문내용
1. 목적 및 선정동기

1.1. 선정동기
과거 제품을 만들기만 하면 팔리던 시대와는 달리 현재는 소비자들의 생활수준과 소득수준 등이 변함에 따라 소비자의 가치와 욕구도 변하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변화한 소비자의 Needs에 따라 대응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되었다. BBQ는 최근의 소비자의 욕구변화를잘 파악한 ‘올리브치킨’을 출시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치킨은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 들 중에서 비교적 우리에게 친숙한 소비재이며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1위인 BBQ는 국내에만 머무르지않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야심찬 프랜차이저 이기 때문에 여 타 프랜차이저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선정하게 되었다.

1.2. 목적
본 보고서는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선두주자인 BBQ성공요인과 관련하여 어떤 점이 소비자에게 어필 하였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BBQ에 있어서의 소비자는 프랜차이즈의 특성상 광의의 범위로는 end-user뿐 만이 아닌 회사로부터 제품을 최초로 구매하게 되는 가맹점 주들도 제2의 소비자로 포함하도록 한다. 치킨시장 업계의 전반적인 경영환경을 알아보고 BBQ의 경쟁자 들을 분석한 후 SWOT분석을 통하여 BBQ의 외부적, 내부적 환경을 살펴보고 어떤 전략을 취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STP분석을 통하여 해당 표적시장과 어떠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지 살펴본 후 4P분석을 통하여 BBQ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살펴보겠다. 그 다음으로 BBQ의 성공요인 중 인적 조직 관리와 치킨대학, 판매관리, 교육 등에 대해 알아보고 제너시스가 우리나라 프렌차이즈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실제 가맹점들을 상대로 한 인터뷰 내용을 알아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BBQ와 관련한 여러 기사자료들과 함께 보고서를 마무리 할 것이다.

2. Genesis BBQ
“맥도날드를 추월해 세계 1위의 프랜차이즈 그룹 되겠다”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기업인 맥도날드에 필적할 토종 프랜차이즈 기업이 알토란같은 꿈을 착실히 키워가고 있다. 화제의 기업은 국내 최대ㆍ최고 치킨 브랜드인 BBQ 등을 포함, 10개 프랜차이즈 브랜드 3,40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제너시스BBQ 그룹.

제너시스BBQ는 BBQㆍBHCㆍ닭익는마을ㆍOcean Star(오션스타)ㆍBBQ Chicken&BeerㆍBBQ참숯바베큐ㆍu9(유나인)ㆍBBQ올리브돈까스ㆍ델리아띠ㆍBBQ올리브떡볶이 등 각 분야에서 국내를 대표하는 10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탄생시켰으며, 이를 통해 3,40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제너시스BBQ 윤홍근 회장은 “창사 후 성장속도를 비교하면 맥도날드가 20년 만에 일군 성과를 우리는 10년 만에 일궜다”며 “중국, 스페인 등 해외시장의 반응이 뜨거운데다, 프랜차이즈 본고장인 미국은 물론 일본까지 진출하면서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5만 여개 가맹점을 개설, 세계 1위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겠다는 경영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제너시스BBQ는 창사 후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각종 기록을 갈아치우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제너시스BBQ는 연말기준 1995년 16개 가맹점으로 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데 이어 2000년 1200개 가맹점, 2390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2004년 2500개 가맹점, 45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06년에는 3200여 가맹점에 68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2007년에는 매출 8,800억 원에 도달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