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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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문학] 표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세기전환기와 반자연주의

1. 인상주의(Impressionismus)

2. 신낭만주의(Neuromantik)

3. 신고전주의



1. 표현주의 시기. 개념. 어원

2. 표현주의 배경

3. 표현주의 특징 및 전개

4. 표현주의의 갈래

표현주의 영화 - 인간의 내면 풍경을 축조하다.

1. 1차 대전 이후 독일의 상황

2. 독일 표현주의의 시작

3. 왜곡과 과장

4. 독일 표현주의 주요 영화 연보

독일 표현주의 미술

Ⅰ.독일 표현주의 미술 시기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

Ⅱ.독일 표현주의 미술 회화적 영향

Ⅲ.독일 표현주의 미술의 특징

Ⅳ.독일표현주의 대표적 집단

Ⅴ.독일표현주의 미술(다리파와 청기사파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세기전환기와 반자연주의

* 세기말과 20세기 초두의 독일문학의 특징
: 자연주의에 반발하고 자연주의를 극복하려 함
그 반대 조류가 여러 형태로 나타남 - 인상주의,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 인상주의,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의 공통점
: 자연과학적이고 유물론적이고 사회주의적인 자연주의에 반기
내면적이고 감각적이고 심미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경향으로 흐름
(작가에 따라서는 여러 특징을 겸하기도 함)

1. 인상주의(Impressionismus)

1) 개념: 사물을 보고 받은 인상을 강조하여 마음의 상태를 환기시키려는 운동

인상주의는 사물을 실재모습대로 파악하는 것을 불가능한 것으로 여기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cf. 자연주의 문학은 현실을 철저하고 정밀하게 묘사하는데 그 본질이 있다.) 즉 묘사하는 작가가 인간인 이상 거기에는 아무래도 주관적인 인상과 선택작용이 포함되는 것이다. 그래서 묘사된 것이 결국은 작가의 인상에 지나지 않는다면 차라리 그 인상을 더욱 적극적으로 그리는 것이 타당하다는 논지.

2) 명칭: 19세기 후반에 프랑스에서 발전했던 회화의 한 유파에 주어진 명칭

이 유파의 화가들은 대상에 대한 순간적인 시각적 인상을 중시하고 이를 회화로 구성하려고 노력하였다. 그 그림들은 대개 윤곽이 뚜렷하지 않고 단지 섬세한 색조들이 한데 버무려져 있는 상태로 나타난다.

인상주의라는 단어는 야만적인 이라는 의미의 고딕이나 터무니없는 또는 기괴하다 는 의미의 바로크와 같이 조롱조의 단어이다. 프랑스의 화가 모네의 ‘인상. 해돋이’ (Impression: Soleillevant)라는 작품을 본 한 기자가 ‘본질’보다는 ‘인상’만을 그렸다는 조롱의 의미로 붙였고 후에 인상주의 화가들은 이 이름이 적어도 자신들의 양식의 한 측면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받아들였다. 그 후 회화상의 인상주의는 문학 쪽으로 전파되어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의가 합리주의 내지 사회주의의 입장에 서서 객관적으로 사회의 추악한 면을 폭로하는데 비하여 인상주의 이후의 문학은 개인주의의 측에 서서 주관적으로 형식미 또는 관능미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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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emian63.hihome.com/
헤세의 {데미안}에서의 내면성과 꿈 -한일섭 (서강대)
http://hesse-library.mokwon.ac.kr
박찬기외 공저, 『표현주의 문학론』 민음사 1990
.Kristin Thompson & David Bordwell, Film History : An Introduction (Volume 1), (The McGraw-Hill Companies, 1994), 주진숙, 이용관, 변재란 역, 『세계영화사: 영화의 발명에서 무성영화 시대까지(1880s~1929)』, 시각과 언어, 2000, p.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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