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1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1
 2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2
 3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3
 4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4
 5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5
 6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6
 7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7
 8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화의 정의와 특성
1. 문화의 정의
2. 문화의 특성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하여)

Ⅲ. 위험한 문화들
1. 성(性)의 문제
2. 폭력성의 문제
3. 뉴에이지(New age)

Ⅳ. 우리가 해야할 일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느 날 외출을 하고 돌아온 나의 옷은 흠뻑 젖어있었다. 부모님은 언제 이렇게 젖었냐고 물어보셨지만 대답할 수가 없었다. 만약에 외출했을 때 소나기가 내렸다면 “아까 2시 즘에 걸어가는데 갑자기 소나기가 내려서...”라고 그 이유를 정확히 얘기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날은 하루 종일 가랑비만 내리는 듯 안내리는 듯 하며 조금씩 내리고 있던 날이었다. 굳이 우산을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아 그렇게 내내 돌아다니고 집에 오니 나도 모르게 옷이 젖어 있었던 것이다.
누군가 문화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나는 이런 가랑비와 같다고 할 것이다. 문화는 소나기처럼 강한 색채를 띄면서 강하게 다가오지 않으며,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가랑비와 같이 서서히 스며들어 우리의 생각과 이념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렇게 때문에 문화는 중요한 것이며 잘못된 문화가 위험한 것이다.
그렇다면 기독교에 있어서 이단이 위험한가? 잘못된 문화가 위험한가?
물론 둘 다 기독교에게는 굉장히 위험한 존재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나 역시 무엇이 더 위험하다고 단정 지어서 얘기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대상이 청소년이라면 나는 잘못된 문화가 더 위험하다고 단정지을 수 있다. 청소년들은 24시간 문화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단보다 잘못된 문화는 더 매력적이고 자연스럽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특별히 이념과 가치관이 정확히 세워지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문화는 그 무엇보다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단보다는 잘못된 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더 위험하다. 게다가 설득당하는 것을 아주 싫어하는 현대인의 특성이 청소년들에게도 작용하여 잠재의식을 이용하는 문화는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발제를 진행하면서 언급하겠지만 문화의 영역은 너무 폭넓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 적은 분량의 발제지에서 다 다룰 수는 없을 것이며 그렇게 한다면 나의 욕심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범위를 제한하여 청소년 문화, 특별히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문화”를 중심으로 글을 전개해 나가려고 한다.
청소년 문화를 “청소년이 만드는 문화”와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문화”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이 만드는 문화를 연구하는 것 또한 청소년의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욕구와 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 그러나 기독교 문화와의 관계성 속에서, 기독교가 취해야할 입장과 관련할 때는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문화를 연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발제지의 흐름은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문화”를 중심으로 할 것을 결정하였다.
이 발제를 준비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여기저기 질문을 던지며 찾아다녔던 노력들이 현장에서 일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작음 바람을 가지고 발제를 시작하겠다.


Ⅱ. 문화의 정의와 특성
1. 문화의 정의
문화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며 보면 문화란 “인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 두산 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
”이다. 또한 인간만이 문화를 산출하며 향유한다.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문화라는 영단어 'culture'가 밭을 경작한다는 말에서 나왔다는 것을 배웠을 것이다. 다시 말한다면 문화란 사람의 손이 간 것, 인위적인 것은 모두 문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의 반대말은 없겠지만 이런 의미에서는 ‘자연’이라는 단어가 문화의 반대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어원처럼 문화가 밭을 경작하는 것과 같은 인간의 기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에서 시작되었을지 모르겠지만 오늘날에는 의식주를 충족하는 원초적인 본능의 차원을 넘어서서 사상, 기계기술, 정치, 결제, 사회 예술, 문학, 체육 등 인간 삶의 모든 차원에서 보다 나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삶을 재형성하고 있다. 김영한 외 9명, 『기독교와 문화』 (풍만출판사, 1987) p. 26.


2. 문화의 특성 (포스트 모더니즘과 관련하여)
포스트 모던니즘의 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날. 포스트 모더니즘의 가장 중요한 특
참고문헌
김영한 외 9명, 『기독교와 문화』 (풍만출판사, 1987)
신상언, 『대중문화 최후의 유혹』 (낮은 울타리, 1999)
신상언, 『행복한 문화사역 (낮은 울타리. 2000)
신상언, 『N세대를 위한 열가지 핵심전략』 (낮은 울타리, 2004)
장중열, 『교회성장과 선교학』 (성광문호사, 1978)

= 인터넷 =
두산 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