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관광 정책

 1  생태 관광 정책-1
 2  생태 관광 정책-2
 3  생태 관광 정책-3
 4  생태 관광 정책-4
 5  생태 관광 정책-5
 6  생태 관광 정책-6
 7  생태 관광 정책-7
 8  생태 관광 정책-8
 9  생태 관광 정책-9
 10  생태 관광 정책-10
 11  생태 관광 정책-11
 12  생태 관광 정책-12
 13  생태 관광 정책-13
 14  생태 관광 정책-14
 15  생태 관광 정책-15
 16  생태 관광 정책-16
 17  생태 관광 정책-17
 18  생태 관광 정책-18
 19  생태 관광 정책-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 관광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생태관광의 개념
2.한국의 생태 관광 정책
3.일본의 생태 관광 정책

결론-생태관광 진흥방안

본문내용
서론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관광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관광산업의 성장과 관광객 증가는 관광자원 개발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어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도덕적인 책임감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WTO, UN, UNDP 등 국제기구는 세계 각국 관광지의 문화와 환경을 보전하면서 경제적 이득을 증가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을 추진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관점에서 보면 일반 대중관광(mass tourism)으로는 관광자원의 보존은 물론 관광객 유치와 관광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한계가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속가능한 관광시장에 주목하게 되었다. 지속가능한 관광은 일반적으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역사회에 편익을 가져다주는 바람직한 형태의 관광을 의미한다. 생태관광(ecotourism)은 이러한 지속가능한 관광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발전해 오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유형으로써 생태관광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초기 단계이기는 하지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관광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는 흐름에 따라 우리 조는 “관광 법규”과목의 조사 발표 주제로 생태관광에 관한 연구를 해보기로 하였다. 먼저 우리나라의 생태 관광정책과 사례를 살펴보고 이웃 나라인 일본의 발전된 생태관광의 정책과 사례를 함께 비교해봄으로써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본론
1.생태관광의 개념
(1)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개념
최근 관광 분야에서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으로서의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은 자연자원 및 환경의 보호와 환경친화적인 관광, 그리고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은 관광자원의 적극적 개발을 지양하고, 환경보호, 자연보전을 고려한 적절한 개발과 활용으로 관광자원 이용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이란 “미래세대의 관광기회를 보호하고 고양하면서 현재 관광자와 방문지역의 필요에 부응하는 개발”로 정의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에서는 지속가능한 관광의 세 가지 개념 축은 환경적 지속성, 사회문화적 지속성, 경제적 지속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을 통해 사회적 형평성(social equity), 경제적 효용성(economic efficiency), 환경보전(environmental conservation)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관광이라는 목표는 관광자원의 유지, 지역사회의 참여 그리고 관광객의 체험 등 3가지 요소가 함께 조화를 이룰 때 달성될 수 있으며, 질 높은 자연자원과 질 높은 관광경험 그리고 지역주민의 자긍심과 수익이 보장된다.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은 대중관광(mass tourism)에 대한 비판이 이루지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