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구강 미생물총(1)

 1  정상 구강 미생물총(1)-1
 2  정상 구강 미생물총(1)-2
 3  정상 구강 미생물총(1)-3
 4  정상 구강 미생물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상 구강 미생물총(1)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상 구강 미생물총 (Normal oral flora)

Ⅱ. 구강의 미생물총

1. 그람양성구균

2. 그람양성 막대균과 필라멘트

3. 기타 주목할 만한 그람양성세균

4. 구강 연쇄 구균과 감염성 심내막염(infective endocarditis)

5. Discussion

본문내용
정상 구강 미생물총 (1)


정상상태 구강내에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미생물이 존재한다. 문호상씨 구강내 병소에서 배양된 알파-연쇄상구균에 대해 알아보고 정상상태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균을 조사하였다. 이 조사의 처음 목적은 구강내 존재하는 미생물을 알아보고자 함이었는데 구강 연쇄구균이 심장에 감염되면 심내막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감염 심내막염의 증상에 빈맥, 빈혈, 심잡음 등이 있을 수 있다는 이번 자료와 빈맥을 일으키는 원인에 세균감염이 있을 수 있다는 이전 조사 내용을 연계해 보면 문호상씨의 빈맥의 원인을 이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Ⅰ. 정상 구강 미생물총 (Normal oral flora)
- eubacteria, archea, 진균, mycoplasma, 원생동물, 그리고 때때로 존속하는 바이러스군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종류의 생물로 구성되는데, 그중 세균이 가장 우세한 생물군으로서 현재 배양이 가능한 350가지 세균종들 외에 배양이 불가능하여 분자기술로만 동정되는 세균들이 더 많다.
- 구강은 독특하면서 선택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창자나 피부 같은 인접 생태계에서 흔히 분리되는 많은 생물체들이 입안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 구강 세균의 분류 : 그람 양성 / 그람 음성, 산소요구도에 따라 혐기성 / 통성혐기성

Ⅱ. 구강의 미생물총
1. 그람양성구균
(1) Streptococcus 속 (연쇄상구균)
- 그람 양성 연쇄 구균으로 비운동성, 대개 표면 Fibril을 갖고 있고 간혹 협막을 가짐
- 통성 혐기성 세균, 용혈(haemolysis)양상은 다양하나 알파-용혈이 가장 일반적이다.
- 선택 배지 (mitis salivarius 한천배지(MSA))
참고문헌
- 치의학을 위한 미생물학(제 3판), Lakshman Samaranayake저, 대한구강생물학회 역, 대한 나래출판사, pp. 138, 240-241, 311-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