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의 종류 및 전이

 1  구강암의 종류 및 전이-1
 2  구강암의 종류 및 전이-2
 3  구강암의 종류 및 전이-3
 4  구강암의 종류 및 전이-4
 5  구강암의 종류 및 전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강암의 종류 및 전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구강암의 종류
1. 상피세포 기원의 악성종양(Malignant Tumors of Epithelial Tissue Origin)
1) 편평상피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
① 구순암(carcinoma of the lip)
② 구강저암(carconoma of the floor of the mouth)
③ 협점막암(carconoma of the floor of the mouth)
④ 치은암(carcinoma of the gingiva)
⑤ 구개암(carcinoma of the palate)
⑥ 설암(carcinoma of the tongue)
⑦ 상악동암(carcinoma of the maxillary sinus)
2) 우췌성 암종(Verrucous carcinoma)
3) 악성 흑색종(Malignant melanoma)
4) 기저세포 암종(Basal cell carcinoma)
2. 결합조직성 악성종양(Malignant Tumors of Connective Tissue Origin)
3. 기타
Ⅱ. 구강암의 전이
1. 구강암의 진행단계
2. 구강의 전이성 종양(Metastatic Tumors in Oral Cabity)
Ⅲ. Discussion
Reference



본문내용


구강암은 구강악안면부에 발현하는 악성종양 전반을 포괄하는 것으로 구강암종이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그 외에 육종계 및 각종 비상피성 악성종양 등을 포함한다. 모든 구강암의 90%를 차지하는 편평세포 암종 위주로 구강암의 종류를 알아보고, 구강암의 진행단계와 구강의 전이성 종양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다. 본 조사를 통해 알아본 구강암의 증상과 문호상 환자의 증상을 비교해본 결과 다소 차이가 존재하여 문 씨의 병인으로 구강암에 대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Ⅰ. 구강암의 종류1)
구강암의 분류는 각 방면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행해지고 있지만 그 기본을 이루는 것은 병리조직학적 진단에 근간을 두고 있다. 구강암은 구강악안면부에 발현하는 악성종양 전반을 포괄하는 것으로 구강 암종(carcinoma)이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그 외에 육종계 및 각종 비상피성 악성종양 등을 포함한다. 암종과 육종의 감별은 그 기원뿐만 아니라 호발연령, 전이 계통, 성장속도, 종양 내의 혈관성격, 궤양 여부 등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인다. 육종의 경우는 암종보다 호발연령이 젊고, 전이 계통은 암종이 림프관인 것에 비해 혈행성인 경우가 많으며, 성장속도도 통상 암종보다 빠른 양상을 보인다. 육종은 종양 내의 혈관벽이 암종보다 얇은 경향이 있으며, 종물표면에 궤양의 형성은 드물다.
1. 상피세포 기원의 악성종양(Malignant Tumors of Epithelial Tissue Origin)
1) 편평상피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
편평상피세포암은 구강점막 상피에서 유래되어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으로
침투하는 구강영역 악성종양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통상 구강점막암이라고도 불린다.
① 구순암(carcinoma of the lip)
하순에서 호발하며, 구순의 피부점막 경계에서 주로 발생되고 구순염, 경결감, 궤양
또는 종창을 형성하며 신경주위의 전이가 있는 경구 감각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주로 노인에서 많이 보이며 한국인에서는 극히 적다.
술 또는 담배나 불결한 구강위생 상태,
치아에 의한 자극 등에 의하여 야기되며 경결성 궤양, 우췌성 종창, 환자의 발음이상 등을 보이며 구강저의 정중부에 무통성의 궤양을 형성하는 경우 위치가 특이하기 때문에 양측 경부림프절로 전이된다. 치료가 가장 어려운 부위이며 예후가 좋지 않다.







그림1. 혀의 하면에 발생한 편평상피세포암
② 구강저암(carconoma of the floor of the mouth)
③ 협점막암(carconoma of the floor of the mouth)

참고문헌
1) 구강악안면외과학교과서 제2판, 구강악안면 영역의 악성종양의 분류 및 진단
p432~p442
2) 국가암정보센터(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http://www.cancer.go.kr/cms/cancer/diagnosis/03/1191145_1757.html
3) 구강악안면외과학교과서 제2판, 구강악안면 영역의 악성종양의 분류 및 진단 p4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