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능검사(Pulmonary Function Test)

 1  폐기능검사(Pulmonary Function Test)-1
 2  폐기능검사(Pulmonary Function Test)-2
 3  폐기능검사(Pulmonary Function Test)-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폐기능검사(Pulmonary Function Tes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폐용적의 정의

2. 폐기능 검사 - Spirometry : 가장 쉽고 간편해서 널리 쓰이는 방법 !
3. 폐기능 검사의 해석
a. 제한성 환기능 이상 (폐의 용적 감소)
b. 폐쇄성 환기능 이상 (기도폐쇄)
c. 혼합형 환기이상 (제한성 및 폐쇄성 폐질환이 혼합)
4. Module의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폐용적의 정의

TV - Tidal volume (상시 호흡량)
IRV - Inspiratory reserve volume
(상시 호흡량 이상으로 흡기할 수 있는 최대 폐기량)
ERV - Expiratory reserve volume
(상시 호흡량 이상으로 배출할 수 있는 최대 폐기량)
VC - Vital capacity (폐활량)
IC - Inspiratory capacity (흡기 용량)
FRC - Functional residual capacity
(어떤 힘도 폐에 작용하지 않은 정상적인 호기 후에 폐에 남아있는 공기량)
RV - Residual volume
TLC - Total lung capacity - 총폐용적


2. 폐기능 검사 - Spirometry : 가장 쉽고 간편해서 널리 쓰이는 방법 !

환자로 하여금 총폐용량(TLC)까지 최대한 숨을 들이마시게 한 후 가능한 세고 빠르게 환자가 할 수 있는 한 끝까지 내쉬어 폐활량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빠른 속도로 강제로 내쉬게 하므로 노력성 폐활량(Forced Vital Capacity, FVC)라고 한다. 폐쇄성 환기장애가 있을때 FVC가 낮게 나타난다.
보통 이 검사를 할 때 6초 이상 호기를 시켜서 얻는데, 정상인 사람의 경우 1초간 노력성호기량 (Forced Expiratory Volume at one second, FEV1)은 FVC의 70%이상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FEV1/FVC 정상 비율은 70%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도폐쇄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1초간 내쉬는 양이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되므로 비율이 70% 미만으로 감소하게 된다. 반면에 기도폐쇄 질환이 아닌 폐의 용적이 감소하는 제한성 폐질환은 전폐용적의 감소가 주 병변이므로 FEV1/FVC 비율은 정상을 보인다.
Maximal midexpiratory flow rate(MMFR, FEF(Forced Expiratory Flow)25-75%)는 중간범위의 호기류 속도를 말하며 노력비의존성으로 소기도의 저항을 반영하고 정상 성인에서는 150-300L/min이다.

* Peak expiratory flow rate (PEFR)은 최대의 호기류 속도를 말한다. 대기도의 저항을 반영하고 정상성인에서는 평균 500-600L/min이다.


참고문헌
Harrison's Principle of Internal Medicine, 16th edition
Cecil Textbook of Medicine, 22nd edition
호흡기학 1st ed. 대한 결핵 및 호흡기 학회, 군자출판사 2004.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호흡기학 통합강의, 2008


http://blog.naver.com/ultrason?Redirect=Log&logNo=5947697

http://blog.naver.com/obanddr?Redirect=Log&logNo=70017367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