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신어 레포트

 1  [국어학] 신어 레포트-1
 2  [국어학] 신어 레포트-2
 3  [국어학] 신어 레포트-3
 4  [국어학] 신어 레포트-4
 5  [국어학] 신어 레포트-5
 6  [국어학] 신어 레포트-6
 7  [국어학] 신어 레포트-7
 8  [국어학] 신어 레포트-8
 9  [국어학] 신어 레포트-9
 10  [국어학] 신어 레포트-10
 11  [국어학] 신어 레포트-11
 12  [국어학] 신어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학] 신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신어(新語)의 정의와 등장배경

2. 신어의 분류
2.1. 분류 방식
2.2. 형성 원리
2.2.1. 기존 형식을 이용하여 형성된 신어
2.2.1.1. 결합
1) 합성
2) 파생
2.2.1.2. 변형
2.2.1.3. 재활용
2.2.2. 기존 형식을 이용하지 않고 형성된 신어
2.2.2.1. 신생
2.2.2.2. 차용

3.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신어(新語)의 정의와 등장배경

신어(新語)는 기본적으로 "「명사」『언어』새로 생긴 말. 또는 새로 귀화한 외래어. ≒새말ㆍ신조어(新造語)" 라고 국어사전에 등재되어있다. 그리고 국어학·언어학 용어 사전에는 “새로 만들어졌거나 또는 새로 다른 언어로부터 차용한 모든 단어, 혹은 이미 오래전부터 있던 단어의 전혀 새로운 뜻”이라 정의되어 있다. 비슷하게 언어학 사전은 “신조어에는 새로운 단어, 또는 존재하고 있던 단어지만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았을 경우, 그 외에도 외국어 또는 전문분야, 특수한 사회집단의 용어로부터의 차용어(借用語) 그리고 과거의 사용되었다가 소멸된 뒤 다시 쓰이기 시작한 단어 등이 포함된다”고 적혀있다. 기존 학자들의 신어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남기심(1983: 193)에 의하면 “새말이란 이미 있었거나, 새로 생겨난 개념이나 사물을 표현하기 위해서 지어낸 말이며, 이미 있었던 말이라도 새 뜻이 주어진 것 그리고 다른 언어로부터 차용되는 외래어도 여기에 포함된다. 또한 이미 존재하는 개념이나 사물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표현하는 어휘의 표현력이 감소됐을 때 그것을 보강하거나 신선한 새 맛을 가진 말로 바꾸기 위한 대중적인 욕구에 의해서도 새말은 생겨난다.”라고 하였다.
강신향(1991)은 “신어는 사회의 변동에 따라 새로운 사물이 생겨났을 때 이 사물을 표현해야 될 필요성에 의하여 부득이 만들어 낸 어휘이다.”라고 정의하였다.
김희영(1999: 13)은 신어를 “새로운 명명의 필요성에 의해 나타나며, 기본 어휘소에 대응되지 않은 새로운 표현으로서 대중에게 사용되는 어휘”로 정의하고 신어 분류에서 은어·속어·유행어·단순한 사전 미등재어는 제외하였다.
또한 넓은 의미로 기존 언어와 유연성(有緣性) 없이 새롭게 창조된 말, 기존의 언어재를 이용해서 만든 말, 외국어에서 차용한 말, 기존의 어휘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쓰는 말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로 조사된 신어 중 기존의 말과 유연성이 없이 창조된 것은 극히 드물고, 기존의 언어재를 새롭게 조합하거나 기존 어휘의 일부를 잘라 내어 형태를 변화시켜 만든 것이 대부분이다. 노명희,「최근 신어의 조어적 특징」,『새국어생활』, 국립국어원, 2006.
그리고 이 외에도 기존의 외래어나 한자어를 고유어로 바꾸는 경우에 생기는 말도 신어로 분류된다.
신어는 사회가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점점 그 수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사회의 복잡성으로 처음 등장하는 개념이나 사물 등으로 인한 것이다. 그 결과로 생기는 단어수가 매해 2000여개에 달한다고 한다. 국립 국어 연구원에서 발간한 2004 신어 자료집에는 2242개의 신어가 실려 있다.
언어의 여러 갈래 중에서 사회와 긴밀한 영향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어휘부이고, 어휘는 인간의 역사, 문화와 함께 통시적(通時的), 역동적인 변화 양상을 보여왔다. 장혜연,『신어의 조어 양식과 특성』,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이를 보면 신어 연구가 매우 필요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필요성에 비해 큰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신어의 조사 연구는 1994년에 발간된 국립국어원의 자료집에서 시작되었으나 이는 자료집의 성격을 띤 것으로 신어의 생성 원인이나 유형 분류 및 생성 원리 등은 다루지 않았으며, 문금현,「현대국어 신어(新語)의 유형 분류 및 생성 원리」,『국어학』33권, 국어학회, 1999.
초기의 자료에는 사전에 실려 있지는 않지만 오래 전부터 쓰여온 말들도 포함된 반면, 2002년 이후 자료부터는 이러한 어휘(미등재어)와 신어가 구별하여 제시되고 있다. 전명미, 최동주,「신어의 단어 형성법 연구」,『한민족어문학』 50권, 한민족어문학회, 2007.
90년대, 특히 국립국어원 자료 출간 이후 신어의 조어법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편이지만 신어의 생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많지 않을뿐더러, 신어의 범위도 분명하지 못한 편이다. 위의 논문.

2. 신어의 분류
2.1. 분류 방식

2.1.1.조어 방식에 따른 신어 형성 양상
이 방식은 신어를 크게 단일어와 복합어로 나누는 방법이다. 즉, 신어가 어떠한 방식으로 형성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복합어는 또 다시 합성어와 파생어로 나뉜다. 그리고 파생어는 또 다시 파생접두사와 파생접미사로 나뉜다. 또한 이 파생접두사와 파생접미사의 경우에 고유어 접두(미)사와 한자어 접두(미)사로 다시 세분화 할 수 있다. 2000~2003년까지의 신어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파생법(조어 방식이 파생어)이 가장 활발한
참고문헌
노명희,「최근 신어의 조어적 특징」,『새국어생활』, 국립국어원, 2006.
문금현,「현대국어 신어(新語)의 유형 분류 및 생성 원리」,『국어학』33권, 국어학회, 1999.
박용찬, 『2004년 신어』,국립국어원, 2004.
장혜연,『신어의 조어 양식과 특성』,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전명미, 최동주,「신어의 단어 형성법 연구」,『한민족어문학』 50권, 한민족어문학회, 2007.
전명미,『현대국어 신어 형성 양상에 대하여』,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