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비평] `김수영 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을 중심으로 본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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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주의비평] `김수영 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을 중심으로 본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역사주의 비평
1. 역사주의 비평이란
2. 역사주의 비평의 요건
3.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
4. 역사주의 비평의 한계와 가능성

Ⅲ. 역사주의 비평의 실제
-「김수영 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을 중심으로
1. 김수영 문학의 재평가
2. 분단현실과 민족의식
3. 근대성과 비동시성의 조망
4. 김수영 문학의 현재성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비평이란 텍스트의 이면을 후비는 것이고, 작가의 무의식이 사회의 무의식과 어떻게 닮아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오창은, 『비평의 모험』, 실천문학사, 2005, 7면.
. 이는 곧 작품을 난도질하여 해부하는 ‘해부의 비평’이 아닌, 사회의 정신세계를 보듬는 ‘치유의 비평’을 뜻하는 것으로써 비평이 작품을 낱낱이 해부하여 글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을 넘어서 하나의 창작이라 할 수 있는 결과물임을 말하는 것이다.
일찍이 문학 평론가 오카너 등이 언급한 것처럼 ‘현대는 비평의 시대’임과 동시에 하나의 비평문이 창작텍스트로 여겨질 만큼 메타비평적인 ‘담론의 시대’이다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11면.
. 이러한 흐름 속에서 비평의 여러 방법론들 중 ‘역사주의 비평’은 비평의 가장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으로 가장 오래 동안 통용되어 왔다.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은 모든 문학 연구의 기초 작업과 직결되는 원전비평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 및 역사비평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고의 Ⅱ장에서 이러한 역사주의 비평의 정의와 요건 등을 설명한 후, 이것이 실제 비평문에서는 어떻게 드러나 있는가를 김재용(2005) 김재용, 「김수영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 『살아있는 김수영』, 창비, 2005.
의 연구를 통해 Ⅲ장 역사주의 비평의 실제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앞서 Ⅲ장에서 분석한 김재용의 연구와 더불어 역사주의 비평이 가지고 있는 그 특징과 그 한계점 등을 요약 및 정리하도록 할 것이다.



II. 역사주의 비평

1. 역사주의 비평이란

1) 역사주의 비평의 개관 및 특성

역사주의 비평(historical criticism)은 시간적인 순서로 보면 현대비평보다는 이전 세기에 성행했던 근대비평에 속한다. 그러나 역사주의 비평은 그 속성상 과거는 물론 오늘날 까지도 가장 많이 통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문학비평 방법론이다. 모든 문학연구의 기초 작업과 직결되는 원전비평(原典批評)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電氣批評) 및 역사비평(歷史批評) 등이 이에 속한다.
참고문헌
김용직 외, 『문학의 이해』,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
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가지 방법』, 문학과 지성사, 1996.
김재용, 「김수영 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살아있는 김수영』, 창비, 2005.
김혜니,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 푸른사상, 2005.
오창은, 『비평의 모험』, 실천문학사, 2005.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이상섭, 『역사주의비평의 방법』, 삼지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