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남녀간 의사소통의 차이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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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학] 남녀간 의사소통의 차이에 대한 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남성과 여성간 대화방식의 차이
1. 언어학적 차이
2. 대화관의 차이
; 말하는 입장과 듣는 입장
3. 목적의 차이
Ⅲ.개인적 갈등사례
Ⅳ.대화방식 차이에 대한 원인규명
1. 역사, 심리적 분석
2. 대처 및 해결 방안
Ⅴ. 맺는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인간 사이의 삶을 가능케 하는 매우 중요한 장치랄 수 있는 것은 바로 언어, 즉 대화이다. 한편 남성과 여성간에 발생하는 각종 충돌들은 바로 그러한 대화로 인해 발생하는 ‘언어의 폭력’에 의한 경우가 90%나 된다고 한다. 이에 남녀의 의사소통에 따른 차이점과 원인 그리고 그 사례와 가장 이상적인 대처방안에 대해 論하고자 한다.


Ⅱ. 남성과 여성간 대화 방식의 차이

1. 언어학적 차이
일반적으로 남성의 목소리의 주파수는 120Hz 정도인 반면 여성의 기본 주파수는 220Hz 정도로 남성에 비하여 높다. 남성어의 음절이 굵고 탁하다면 여성어의 음절은 가늘고 맑게 느껴지는 것이다. 가는 소리는 신뢰감을 주기 어렵고 탁한 소리는 불쾌감이나 싫증을 느끼게 하는데 이런 점에서 남성어와 여성어 모두 하나의 약점은 가지고 있는 셈이다.
남성어가 힘과 격식을 나타내는 것이라면 여성어는 친화력을 나타내는 것이 주가 된다. 여성이 친화력을 나타내는 방법도 대화에서 부가의문문을 사용하는 것인데 이것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단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우회하는 간접 대화인 것이다. 여성들의 또다른 화법으로 모호한 표현을 즐겨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일지 모르겠다, ~인 것 같다, ~좋을 대로’ 등과 같은 말은 자신을 일단 내세우지 않음으로 상대방의 체면을 손상시키지 아니하는 정중한 표현인 것이다.
여성어의 또다른 특징은 협동적 대화를 한다는 것인데 맞장구치기와 가족호칭을 사용하는 적극적 대화의 표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누가 아니래, 그러게 말이야, 맞아, 그래’ 등과 같은 맞장구치기는 간접적으로 경청의 표시를 나타내주므로 협동적 대화를 이끌어 가게 되고, ‘언니, 어머니’ 등과 같은 가족 호칭을 사용함으로써 친화력을 바탕으로 한 상호 인간적인 대화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구현정. “대화” (서울:인디북,2003) p.p 40~46

이처럼, 여성들은 정중어법과 협동적 어법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에 대하여 많은 언어학자들은 여성의 대화가 남성의 그것에 비해 기법상 더 세련된 언어라고 지적하고 있다.

2. 대화관의 차이 ; 말하는 입장과 듣는 입장
미국의 심리학자 짐머만(Zimmerman)과 웨스트(West)는 여성간 대화 10사례, 남성간 대화 10사례 그리고 동성간 대화 11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동성간 대화 중 끼어들거나 방해하는 경우는 남녀 둘 다 비슷하나 이성간에는 남성만이 그러한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이는 남성은 의사교환에 있어 여성과 동등하기를 거부하는 것으로 우리사회의 거시적 제도를 남성이 주도하는 것이 미시적 제도에서도 부분적으로 반영된다는 것이다. 마리아 야겔로. 언어와 여성 (서울:여성사, 1994) p.54
이렇듯 남성들은 말의 지배를 통해 권위를 얻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또다른 조사에 따르면 남자와 여자가 함께 회의를 하게 되는 경우 남자의 얘기는 10~18초, 여성은 3~10초 정도로 남자의 말이 주도적으로 많았다고 한다. 즉, 공적인 자리에서는 남자가 말을 많이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여성의 말이 많다고 하는 것은 자기집처럼 편하고 비밀을 공유할 수 있는 매우 사적인 공간을 선호하기 때문에 전화통화를 오래하거나 친구와 긴 시간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들이 싫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남자들의 강의식 대화법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현정. 《대화》. 서울:인디북, 2003
존 그레이.《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서울:도서출판 친구, 1993
데보라 태넌.《남자를 토라지게 하는 말, 여자를 화나게 하는 말》. 서울:한 언, 2001
이수용.《인간관계의 심리》. 서울:학지사, 2002
마리아 야겔로.《언어와 여성》. 서울:여성사, 1994

【참고사이트】
http://www.forwoman.or.kr/dataroom/9ho-4.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