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데드존(Dead Zone)

 1  [환경] 데드존(Dead Zone)-1
 2  [환경] 데드존(Dead Zone)-2
 3  [환경] 데드존(Dead Zone)-3
 4  [환경] 데드존(Dead Zone)-4
 5  [환경] 데드존(Dead Zone)-5
 6  [환경] 데드존(Dead Zone)-6
 7  [환경] 데드존(Dead Zone)-7
 8  [환경] 데드존(Dead Zone)-8
 9  [환경] 데드존(Dead Zone)-9
 10  [환경] 데드존(Dead Zone)-10
 11  [환경] 데드존(Dead Zone)-11
 12  [환경] 데드존(Dead Zone)-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데드존(Dead Zon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데드존(Dead Zone)의 정의와 발생원인, 그리고 발생현황
Ⅱ. 데드존의 경제적, 정치적, 생태적 피해
1) 수산자원감소
2) 질병발생
3) 정치적(국제적) 영향
Ⅲ. 우리 나라의 데드존 발생 전망과 대책
1. 우리나라의 데드존 발생 전망
2. 데드존 발생에 대한 대책
Ⅳ. 결론
본문내용
해양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발전에 대한 관심은 생태계와 자원이 훼손될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나타났던 197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자원과 공간이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영역이 될 수 있다는 국제사회의 인식은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의제21’ 2000년 유엔의 ‘새천년선언(MD)’, 2002년 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WSSD)의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또한 해양이 가지고 있는 생태적. 경제적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연안국은 사회경제활동이 고밀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연안유역과 연안해역을 하나의 단위로 설정하여 관리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연안지역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가치로 인해 해양환경. 자원의 지속성에 압력요인으로 작용하는 연안육지부의 사회경제활동 비중은 현재보다 늘어날 것이다. 또한 신자유주의의 질서 아래에서 벌어지는 각국의 경쟁은, 당분간 자원의 보전보다는 이용개발에 우선순위가 있는 현재의 체제를 유지하는 지렛대로 기능할 것이다.
UNEP 지구 환경연감에 따르면, 21세기 세계 수산자원 생산을 위협하는 것은 남획이 아니라 데드존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1970년대부터 10년 단위 관측자료를 기초로 데드존 발생횟수가 증가하고 데드존의 면적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우리 조는 데드 존 발생현황을 파악해서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해안관리에 대한 조사와 경제적, 생태적인 피해 측면으로 바라볼 때의 데드존은 어떤 것인지를 바라 볼 것이다.

Ⅰ. 데드존(Dead Zone)의 정의와 발생원인, 그리고 발생현황

데드존(Dead Zone)은 산소가 부족한 바다를 지칭한다. 그것은 1970년대에 해양학자들이 그것을 발표한 이후 계속 확장되었다. 또한 그것은 해양생물들이 밀집한 해안가에 발생한다.(바다 한 가운데는 일반적으로 데드존(Dead Zone)이 발생하지 않는다.) 데드존(Dead Zone)은 큰 호수에서도 발견되는 현상이다.
데드존(Dead Zone)은 부영양화로 인해 발생한다. 바닷물에 화학적인 영양성분이 지나치게 많아 지면 해조류들이 급격히 번식하여서 녹조현상(Algal Bloom)이 발생하게 된다. 불어나 버린 녹조류들이 산소를 다 소모하고선 죽는다. 그렇게 되면 산소가 부족해져 데드존(Dead Zone)이 발생하는 것이다. 데드존은 부영양화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자연적 요인으로는 데드존이 피오르드 지형이나 흑해 같이 얕은 물이 오래 고여있는 곳에서 발생한다.
데드존은 1970년대 초반 미국 체사피크만, 발트 해, 카테갓 해협, 흑해, 북부 아드리아 해, 스칸디나비아 피요르드 지역의 바다에서도 관찰되었다. 이후 10년 주기로 발생해역이 2배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UNEP, 2004). 멕시코만의 부영양화 지역이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멕시코만 “데드존”의 발생은 미시시피 강에서 유입되는 영양물질과 비료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남아프리카와 중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동부와 뉴질랜드에서도 “데드존”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산업화와 집약농업의 발달로 인해 질소 배출량이 증가하면서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의 여러 연안 지역에서 산소 고갈 지역이 출몰할 것으로 우려된다. 환경 전문가들은 지구 온난화가 강수량 증가와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동시에 “데드존” 문제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세계 데드존 발생 현황(UNEP, 2004)


우리나라 현황



우리 나라는 1960년대부터 육지 중심의 경제개발을 추진하면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어 냈다. 그러나 육상중심의 개발정책 시행에 필요한 토지수요 확보를 위해 매립과 간척을 무분별하게 진행하였으며, 이로 인해 연안생태계와 서식지는 심하게 훼손되어 기능이 현저히 약화되었다. 또한 연안지역에 입지한 산업시설, 도시지역, 농업지역에서 발생하는 오폐수가 적절한 처리과정을 거치지 않고 해역으로 흘러 들어 해양오염은 반 폐쇄성해역과 고밀도 이용이 이루어지는 연안해역에서 심각한 환경현안이 되었다. UNEP의 2003년「지구환경연감」에서 데드존이 21세기 수산자원이용과 생태계 건강성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가 될 것이며, 앞으로 데드존 발생해역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은 우리나라 해양환경관리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따라서 데드존이 육상기인 영양 염을 비롯한 오염물질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고,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원의 77%가 육상에서 유입한다는 연구결과(GESAMP, 1990)를 고려할 때, 고밀도 연안이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나라 해양환경관리에서 육상기인오염원의 체계적 관리와 오염물질 유입저감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Ⅱ. 데드존의 경제적, 정치적, 생태적 피해

인류에게 가장 많은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연안 해역에서 발생하는 데드존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생태적, 경제적 피해를 준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수산자원 감소와 질병 발생을 들 수 있다.

1) 수산자원감소
지구환경연감 작성에 참여했던 Diaz에 따르면 어획량과 수산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협하는 최대요인은 20세기에는 남획이었으나 21세기는 데드존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UNEP2004) 데드존이 발생하기 전 단계인 부영양화 단계는 식물플랑크톤의 생물 량이 급속하게 증가하여 어류의 먹이가 되는 동물 플랑크톤의 성장에 좋은 조건을 일시적으로 제공한다. 그러나 부영양화가 발달하여 적조가 발생하게 되면, 생태계를
참고문헌
연합뉴스 youngnim@yna.co.kr
한국해양환경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네이버 백과사전
해양경찰청 기록자료
Wikipedia
에코뉴스 http://econews.co.kr
국립수산과학원, 『해양환경조사연보』(1999,2002,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