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식이섬유

 1  [영양] 식이섬유-1
 2  [영양] 식이섬유-2
 3  [영양] 식이섬유-3
 4  [영양] 식이섬유-4
 5  [영양] 식이섬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 식이섬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식이섬유란?식이섬유소란?
식이섬유(Dietary Fiber)란 인간의
2. 식이섬유 영양학적인 효과

1) 체지방감소, 체중감소효과
2)혈당조절
3) 콜레스테롤 상승억제
4) 배변촉진
3.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4. 주변에서 쉽게 섭취하는 방법
5. 식이섬유의 다양한 활용
본문내용
1. 식이섬유란?

식이섬유란 지금까지 국제적으로 공인된 식이섬유에 대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다.1972년 Towell 박사는 최초로 식이섬유란 `인간에 의해서는 소화되어 질 수 없는 식물세포벽으로부터 추출된 음식의 성분`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식물의 세포벽에는 리그닌 (lignin)이란 다당류가 아닌 페닐프로판(phenyl propane)이 포함되어 있어, 1976년에는 이것을 수정하여 `인간의 소화효소에 의해 가수분해 되지 않는 식물성다당류와 리그닌`이라 정의하였다. 그 후 연구가 계속되면서 리그닌과 큐틴(cutin)을 비롯하여 갑각류의 껍질에 많이 함유된 키틴(chitin), 난소화성올리고당(nondigestible oligossacharides), 저항성녹말(resistant starch) 등도 식물의 세포벽 성분이 아님이 밝혀졌다. 오늘날에는 `인간의 소화효소에 의해서 가수분해 되지 않는 식품 중 난소화성 성분의 총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직 식이섬유에 대한 확실한 개념은 정의되어 있지 않지만, 식이섬유에는 크게 식물세포벽의 주성분인 다당류, 리그닌과 같은 식물성 비다당류와, 키틴 등의 동물성 섬유소가 모두 포함됨을 알 수 있다. 생리적으로 말하는 식이섬유가 정의되기 이전에 조섬유(crude fiber)라는 개념이 사용된 적이 있었는데, 이것은 생체의 조건이 아닌 실험실에서 강산과 강알칼리로 식품을 분해시키고 남은 잔재를 말하는 것으로, 식이섬유에 비해 훨씬 적은 양이다.
식품 중에서 채소•과일•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섬유질 또는 셀룰로스로 알려진 성분이다.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소화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고분자 탄수화물이다.
식이섬유소란?
식이섬유(Dietary Fiber)란 인간의 소화효소로서 분해되지 않은 난소화성 다당류로서 주로 야채, 감자류, 곡물, 과실,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는 물질이다. 소화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종래는 가치가 없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식이섬유가 장질환, 동맥경화증, 당뇨증, 담석 등의 예방에 유효한 것이 밝혀짐에 따라 그 생리적 역할에 대한 연구가 많아지고 있다.
식이섬유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아프리카에서 의료활동에 종사하고 있던 영국인 의사 Burkitt에 의한 아프리카 원주민의 질병조사에서 얻게 된 것이다. 당시 구미 선진국에서는 소위 문명병으로 불리워지는 심장병, 당뇨병, 담석증, 대장암,장게실증, 변비등의 질환이 많았는데 비하여 아프리카 원주민은 이러한 질환이 거의 없었다. Burkitt등은 이러한 사실을 연구한 결과 이들 질병의 차이점은 환경조건이나 유전적인 것이 등은 이러한 사실을 연구한 결과 이들 질병의 차이점은 환경조건이나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식생활의 차이점으로 육류, 유지, 유제품 등이 섭취가 증가하고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곡류, 두류, 근채류 등의 섭취량이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식이섬유 섭취량이 저하된 것이 질병의 원인임을 알게 되었다. 최근 여러 대사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와 관련하여 식이섬유소 섭취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다. 식이 섬유란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 중 인체의 소화효소에 의해 가수분해 되지 않고 남는 물질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식이섬유소는 물에 대한 친화성에 따라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나눌 수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펙틴질과 구아검, 해조다당류 등이며 불용성 식이섬유소는 셀룰로즈, 헤미셀룰로즈, 리그닌 등이 있다.

2. 식이섬유 영양학적인 효과

1) 체지방감소, 체중감소효과
식이섬유는 가늘고 긴 실이 서로 엉킨 모양을 하고 있는 특수화학적 구조로 음식물속의 칼로로리 원인 당분과 지방질을 구석구석에 감싸 안으므로 위와 장 통과 시에 수분을 흡수하면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또한 식이섬유는 열량을 내지 않으며, 잘 씹지 않으면 먹기 곤란하기 때문에 많이 씹게 되어 소량의 식품으로도 만복감을 주어 열량의 섭취를 낮추어 준다.

2)혈당조절
식이섬유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식이섬유의 점성으로 인해 위에서 천천히 음식물이 배출되게 되고 전분이 서서히 소화됨으로 인해 혈당이 서서히 증가하게 된다.
즉, 영양소가 식이섬유와 결합되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의 이동이 지연됨에 따라 당의 흡수가 지연되어 갑작스러운 혈당 상승이 억제되어 인슐린 수준의 급작스러운 상승을 방지 할 수 있다. 그 결과 조직의 인슐린에 대한 예민도를 높일 수 있어 당뇨 증세를 개선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콜레스테롤 상승억제
식이섬유의 스폰지와 같은 메트릭스의 물리적 및 화학적 성질이 장의 상부에서 pH, 삼투압, 전해질의 농도 등을 변화시켜, 겔 형성, 수분 보유, 양이온 교환, 담즙산의 흡착 등을 일으키게 한다. 수용성섬유소의 담즙 흡수효과는 담즙의 배설을 촉진시켜 체내 콜레스테롤이 변 중에 배설되는 담즙산을 보충하는데 사용되어 혈액과 간 내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의 예방에 기여한다.
일반적으로 수용성 식이섬유가 불용성 식이섬유보다는 혈청 지방 수준을 낮추는 능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배변촉진
많은 연구결과들은 식이섬유의 섭취량이 증가하면 배변량이 크게 증가하며, 배변의 간격도 식이섬유의 양 과 종류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공통된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식이섬유의 주성분인 셀룰로오스와 펙틴은 수분 결합력을 가지고 있어 변의 부피와 무게를 주며, 또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장을 통과함으로써 정장작용을 하여 배변을 돕는다.
식이섬유가 적은 식사를 하면 변의 양이 적어지고 수분이 부족하게 되어 건조해지며, 변이 장내에 오래 머무르게 되어 배변이 힘들어진다. 즉, 식이섬유를 적게 먹으면 대장의 활동성이 떨어진다. 변비인 경우 장 내용물이 지나치게 오랫동안 장내에 머물면서 과량의 수분이 제거되므로 변의 양이 줄어들고 딱딱한 상태가 된다. 때로는 건조하고 딱딱한 대변은 항문 주위를 찢어 치질(hemorrhoids)이 생기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