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폐렴 질병연구

 1  [간호학] 폐렴 질병연구-1
 2  [간호학] 폐렴 질병연구-2
 3  [간호학] 폐렴 질병연구-3
 4  [간호학] 폐렴 질병연구-4
 5  [간호학] 폐렴 질병연구-5
 6  [간호학] 폐렴 질병연구-6
 7  [간호학] 폐렴 질병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폐렴 질병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Description of disease
1.정의
2. 폐렴의 해부학적 구조
3. 병태생리
4. 원인 및 유발요인
5. 증상
6. 진단방법
7. 치료 방법
8. 경과/예후
9. 간호
① 기도청결유지간호
② 가스교환 증진 간호
③ 체액유지 간호
④ 항생제 투여 시 간호
⑤ 합병증
⑥ 교육
⑦ 예방
10. 합병증
본문내용
∥. Description of disease

1.정의
폐렴이란 폐포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이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우리가 호흡을 하기 위해서 공기는 코, 인두, 후두 등의 상기도를 지나 기관지, 모세기관지, 폐포 등의 하기도에 도달해야 한다. 이러한 호흡과 관계되는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호흡기 질환이라고 하는데 이중 폐렴은 모세기관지, 폐포 등의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폐렴은 호흡을 하기 위한 기관 중 가장 하부 기관에 염증이 있을 때를 말하며 호흡기 질환 중에서 심각한 병으로 생각할 수 있다.

- 세균성 폐렴
․ 2세경에는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이 원인이다.
세균에 의한 폐의 침범 부위에 따라 대엽성 폐렴, 간질성 폐렴, 기관지 폐렴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주요 증상은 고열과 흉부통증, 적색 가래 등이다.

- 바이러스성 폐렴
․ 어린아이에서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RS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A, B 바이러스 등

․ 바이러스성 폐렴은 세균성 폐렴에 비하여 증상이 비교적 천천히 나타나고, 열이 높지 않으며, 비교적 덜 심한 임상적인 소견을 보입니다. 원인균에 따라 약 1일에서 7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서 증세가 나타나고 약 1~2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

2. 폐렴의 해부학적 구조




기관(trachea)이란 후두 밑에서 두 개의 기관지로 갈라지는 기관분지까지를 말하며, 초자연골 16~20개가 배열되어 있다. 내면은 섬모가 있는 점막으로 덮여 있다.
기능 - 지나가는 공기를 축축하고 따뜻하게 해주며 이물질을 걸러준다. 기관의 내면은 섬모의 움직임을 통해 비강 쪽으로 점액이나 분비물을 밖으로 밀어낸다. 또한 점액과 물을 분비하기도 한다.
기관지(bronchus)란 폐에서 공기를 전달하는 부분으로 기관에서 분지하여 세기관지까지 연결시켜 주는 부위를 말한다.
기능 - 기관지 점막은 면역, 화학적인 작용도 하며 폐를 위계의 더러움으로부터 지키면서 공기수송관의 역할을 유지하고 있다.
세기관지(bronchiole)란 기관지에서 분지한 작은 기관지를 말하며 직경이 1mm이하 이고 주위를 지지하는 연골이 없이 낳은 양의 근육이 존재하는 것이 기관지와 구분되는 특징이다. 마지막 부분은 폐포와 연결되어 있다.
기능 -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 중에 하나로 세기관지벽을 구성하는 평활근에 의해 공기통로를 좁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