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현대소설] `人間失格`(인간실격)을 통해 본 太宰治(태재치)의 정신세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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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근현대소설] `人間失格`(인간실격)을 통해 본 太宰治(태재치)의 정신세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주제 소개

2 . 당시 시대상

3 . 太宰治의 연보

4 . 太宰治의 사상

5 .『人間失格』외 기타작품 분석

6 .『人間失格』소개 및 등장인물 분석

7 .『人間失格』분석

8 .『人間失格』을 통해 본 太宰治의 정신세계 분석

9 . 감상평

10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 주제 소개


주제 : 『人間失格』을 통해 본 太宰治의 정신세계 분석

* 상실감과 소외의식
* 죽음과 자살
* 죄의식





2 . 당시 시대상


1. 太宰治, 당시의 시대상


다자이 오사무(太宰治)만큼 굴곡진 인생을 산 작가를 찾기란 어려울 것이다. 다섯 번의 자살 시도와 마약, 술, 많은 여성 관계, 사회주의 등 범인(凡人)과는 전혀 다른 삶의 과정 속에서 다자이 오사무는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창조하고 유지하며 소멸해갔다. 이런 그를 보다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등 다양한 방면과 시각에서 연구해야 할 것이다.
이번 조별 보고서에서는 다자이 오사무의 사상 체계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그 당시 일본의 경제적, 정치적, 국제적인 상황과 사회 저변에 깔려있는 일본인의 문화의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明治維新 이후의 일본
明治維新으로 일본은 급속 ․ 급변하는 사회적인 흐름 속에서 격렬한 의식 구조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다자이 오사무가 살았던 시대는 明治維新이 지나고 그 결과로서 새로운 근대적 통일국가가 설립된 시기였다.
明治維新 이후로 일본 정치는, 에도 막부를 무너뜨리고 천황이 직접 통치하는 체제로 전환되었다. 이는 현재 일본의 입헌정치의 토대가 되었는데, 사회적인 상징으로서의 ‘천황제적 절대주의’라는 관념이 일본인의 의식 바탕에 깔리게 되는 과정이기도 했다.
明治維新 시기, 일본에는 관영공장이 만들어지고 정부가 주도하는 산업의 육성이 시작되어 서양식 공업 기술이 도입되어 자본주의가 성립하였다. 이로 인해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이 생성되었고 1920년대에 이 두 계급 간의 대립이라는 새로운 계급갈등이 발생하여 사회주의 사상이 노동자들 사이에서 유행하기도 하였다.
사회․문화적으로 근대화 추진이라는 목적으로 여성의 지위가 보다 상승되거나, 자본주의로 인한 부(富)의 이동으로, 다자이 오사무의 집안이 신흥 상인에서 명문귀족집안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과 같이, 계층 간의 이동이 가능해지도 하였다.
국제적으로는 제국주의 국가의 형태를 내세워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데에 사회 구조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2) 明治維新 이후 열악한 경제 상황
1909년 다자이 오사무가 출생한 이래 그가 성장한 당시의 일본은 明治維新을 통해 급격한 서구화를 이루고, 서구의 제국주의를 받아들여 급격한 우경화(국수주의, 파시즘, 보수파)의 길을 걷게 된다. 이로 인해 자본을 모으는 데 급급했던 자본가들의 행태로 노동자의 노동 환경은 열악할 수밖에 없었다. 또, 고리대금업이 성행하여 수많은 영세 농민이 자살을 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明治維新으로 몰락하는 귀족 계급과 새롭게 일어나는 신흥 자본 계급, 쇠락해버린 농민 계급 등의 불만이 커지자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일본은 '정한론'을 비롯하여 해외 진출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이 때 일어난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은 내부의 불만을 외부로 돌리면서 전쟁에서의 이득을 챙기고자 하였던 일본의 의도가 숨겨져 있었다.
한편, 민주주의, 자유주의 운동으로서 大正 데모크라시가 일어나기도 했다. 1910년 일본은 러일전쟁에서 승리하여 제국주의 국가로서 서양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일본 국내에서는 이에 회의적인 반응이 커져가면서 헌법에 의한 호헌운동을 시작으로 민주주의적 개혁을 요구하는 운동이 거세게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이를 ‘大正 데모크라시’라고 한다. 이후 제1차 세계대전 후까지 민주주의와 평화를 요수하는 노동자와 농민 등 민중의 투쟁이 계속되었다.
참고문헌
논문 & 서적

다자이오사무의 존재양식 / 박세영 韓日文化硏究 제 6집 (2001. 12) pp. 73-97

다자이오사무의 『인간실격』 고찰 : 요오조의 소외와 그 도피 양상을 중심으로 / 사진이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0402)

다자이오사무의 『人間失格』 硏究(연구) : 「第 3 手記」를 중심으로 / 박애숙
韓日文化硏究 제 7집 (2002.12) pp.163-174

다자이오사무의『人間失格』고찰 : 요조의 자의식을 중심으로 / 부경희
제주대 교육대학원 (200708)

다자이오사무의『人間失格』고찰 : 주인공의 인간에 대한 불신과 공포를 중심으로 / 심지연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702)

다자이오사무의 자살과 문학 / 이기섭 일본어문학회

다자이 오사무(太宰治)의 『인간실격』 고찰 / 정희정

『人間失格』におけゐ自我意識を通してみた罪意識及び神の本質/ 김미경

靑空文庫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최해경, 나남출판, 2008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08

太宰治,『人間失格』, 민음사, 2008

太宰治 『斜陽』,新潮社1950

太宰治,『晩年』新,潮 社
太宰治,『苦悩の年監』, 新潮社,1986

太宰治 『東京八景』민음사, 1998

太宰 治,『만년』,유숙자 역, 소화

太宰 治,『사양』,이창종 역, 심지

太宰 治,『나의 소소한 일상』,김춘미 역, 시공사

太宰 治,『달려라 메로스』, 김욱종 역, 숲

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柄谷行人(옮긴이 박유하), 민음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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