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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롤랑 바르트의 신화

Ⅲ. 롤랑 바르트의 문학

Ⅳ. 롤랑 바르트의 기호론

Ⅴ. 롤랑 바르트의 텍스트론

Ⅵ. 롤랑 바르트의 문화 읽기
1. 프로레슬링
2. 기호의 제국
3. 이미지의 유물론을 위하여

Ⅶ. 롤랑 바르트의 사진을 보는 관점

Ⅷ. 롤랑 바르트의 사상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롤랑 바르트는 퍼스, 엘름슬레브, 소쉬르 등 세 명의 이론들을 종합하여 비언어학적 기호론을 탄생시켰다. 그는 이 이론을 ꡐ로얄 맨솔ꡑ 담배 광고에 적용하였다. ꡐ초록ꡑ색의 기호는 명시적 기표가 되며, 명시적 기의는 ꡐ박하ꡑ를 의미하는 신호가 되고, 이 것들은 암시적 기표로서 작용한다. 다시 ꡐ초록ꡑ과 ꡐ박하ꡑ의 암시적 기표는 ꡐ신선함ꡑ이라는 암시적 기의가 되어 맨솔 담배의 상징을 구성 하게 된다. 바르트는 기호론은 표현형태의 연구 이외에 탐구된 도식들의 이데올로기적이며 상징적인, 모든 의미하는 체계를 고려해야만 한다고 하였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목표는 무의식에서 상징적인 것을 해독해내는 것이다. 또한 자크 라캉의 경우에 있어서도 기표는 무의식을 지칭한다. 상징적인 담화(암시적 의미의 기의)는 기호론의 토양이며, 바로 이러한 기의들은 자연스러운 맥락을 통하여 개인적이거나 집단적인(신화적인) 무의식에 속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기호론은 도상적이며, 비언술적인 현상들에 대한 가장 좋은 이론적 접근방법을 제공해준다. 그것은 문법, 텍스트 수련, 이미지의 해독, 텍스트 이외의 표현형태들의 판독 등을 구조화 할 수 있게 해준다. 바르트의 말대로, 우리는 실재와 인간의 화해, 묘사와 설명의 화해, 대상과 지식의 화해를 찾으려고 애써야만 할 것이다.

Ⅱ. 롤랑 바르트의 신화

바르트는 소쉬르의 언어 이론을 한 번 더 밀고 나가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특히 그의 저서 ≪신화론(Mythology)≫에서 프랑스 대중문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려 했다. 레슬링, 에펠탑, 관광, 영화 등에 숨어있는 의미, 즉 그의 표현에 따르면 `부르주아적 규범`을 찾아내려고 했다. 소쉬르나 레비스트로스는 언어나 원시 사회의 신화 속에 숨어있는 보편적인 법칙을 찾아내는 등 비정치적인 학문적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그에 반해 바르트는 대중문화 속에 계급 사회의 갈등이 숨어있고 대중문화가 그러한 성격으로 인해서 계급 지배의 수단이 됨을 간파하였다. 바르트는 `판자니`광고와 잡지 의 표지사진 분석을 통하여 기호의 의미작용을 예시하였는데, 외연적 의미(denotation)와 내포적 의미(connotation)라는 2단계 의미작용을 거쳐 신화(myth)가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바르트의 신화개념은 사회적 통념이나 가치, 신념 또는 이데올로기 등과 같이 한 문화의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치수 외(1996), 현대기호학의 발전, 서울대학교출판부
* 롤랑 바르트 저, 김인식 역(1993), 이미지와 글쓰기 - 롤랑 바르트 이미지론, 세계사
* 롤랑 바르트 저, 이상빈 역(1997), 롤랑 바르트가 쓴 롤랑 바르트, 강
* 신항식(2003), 롤랑바르트의 기호학, 문학과 경계사
* 이남표(2002), 기호가 모든 것을 구성한다
* 이선영·박태상(1993), 문학비평론, 한국방송통신대학
* 피터 페리클레스·트리포나스 저, 최정우 역(2003), 바르트와 기호의 제국, 이제이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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