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1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1
 2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2
 3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3
 4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4
 5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5
 6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6
 7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7
 8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8
 9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9
 10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10
 11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08.28
  • 11페이지 / hwp
  • 1,800원
  • 54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目 次


Ⅰ. 序論


Ⅱ. 本論
1. Piaget의 생애와 업적
2. Piaget의 인지발달의 기본 개념들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Ⅲ. 結論


※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論

인간은 다른 동물과 비교하여 오랫동안의 성숙기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그만큼 인간에게는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인간은 본유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교육이라는 의도적이며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 인간의 신체적, 지적, 도의적,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예술적인 면 등이 가치가 얕고 좁은 상태에서 높고, 넓은 상태로 그 증진을 기도하고 능력과 자질을 신장 발달시킬 수 있다. 인간이 처음 출생할 때에는 주위의 세계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 있으나 점차 교육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 보고 듣고 만짐으로 지각의 대상이 학대되며 과거의 경험에 의해서 습득된 개념에 새로운 인식의 지각을 증대시켜서 새 경험에 대한 흥미와 학습의 욕구를 유발시킴으로 교육의 가능성이 확대된다.
이상과 같이 교육을 통한 인간의 성숙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활동이 필요함으로 해서 학자들은 특히 아동기의 정신구조와 발달기제를 밝힘으로써 아동기의 교육이나 취급방법의 과학적 기초를 확립하여 하였고 정신의 개체 발상적 발달 연구에 의한 발달의 법칙과 원리를 연구하는 등 아동심리에 관심이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증대하였다. 그 이유로는 아동기의 경험은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서 그들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방안을 연구하는 아동심리학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현대 아동심리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학자와 학파로써는 J.B.Waston , A.Gesell , J.Piaget 등의 정신분석학파를 들 수 있다. 이들 중에서 아동의 발달단계를 독특한 생물학적 방법으로 인지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연구한 쟌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을 알아보려고 하는데, Piaget는 인간발달 단계를 감각적, 지각적, 인지적 발달의 순서로 발달한다고 하면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과는 상이한 방법으로 아동을 연구하였다.

Ⅱ. 本論

1. Piaget의 생애와 업적

Jean Piaget는 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대학도시 뉘솨델(Neuchatel)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커서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갑각류를 연구하면서 환경적 조건에 따라서 스스로 변화하여 적응해 가는 생물의 활동을 아동의 인지발달의 원리와 같은 과정으로 보았다. 피아제는 11세에 이미 박물학 잡지에 흰 참새에 관한 논문을 실었으며 그후 뉘솨델 박물관 관장과 함께 동물 표정 분류를 연구하였고 15세에는 연체 동물에 관한 논문을 내었다. 그후 18세가 되던 해에 피아제는 고등교육을 받기 위해서 박물관 일을 그만두고, 그의 대부이며 스위스 학자인 Cornut와 함께 지내면서 그의 사상적 영향을 받게 된다. Cornut는 피아제에게 지나친 생물학적 집착에 염려하면서 철학을 소개하여 줌으로 철학, 종교, 논리학 등으로 지식의 폭을 넓혀가도록 조언을 하여 주었다. Piaget가 19세가 되던 1916년에는 자기 고향에 있는 뉘솨델 대학의 자연과학 분야에서 대학과정을 마치고, 그후 21세 때 스위스 지방에 있는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을 써서 모교로부터 박사학위를 받게 되었다. 쥬리히와 솔본느에서 임상 심리학과 함께 인식론, 논리학, 과학, 철학을 배우느라 2년여간 공부를 하였는데 Binet지능검사의 창안자인 Binet연구실에서 Simon박사를 도와 심리검사의 표준화작업 일을 하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하여 아동기의 사고발달을 관찰하면서 임상적인 방법으로 아동심리를 연구하는 방법을 창안해 내게 되었다. 1921년 제네바에 있는 Jean Jack Rousseau 연구소 소장은 Piaget에게 연구 주임직을 주어서 이때부터 그는 어린이 사고과정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다. 여기서 Piaget는 아동심리학의 연구에 몰두하게 되었고 곧 이어서 저서를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Piaget는 아동의 자기중심적 개념을 설정하여 아동 자신이 성인에게 하는 질문을 반대로 아동하게 함으로써 그 심적 내용을 임상적으로 탐색하는 이른바 임상법(Method Clinique)을 독자적으로 개척하였다. 그는 이 방법에 의하여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관한 연구에서부터 아동의 세계관,인과적사고, 도덕판단, 수개념, 공간개념 등에 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생물학에서부터 시작한 Piaget의 교육 심리학은 인간의 정신적 성장은 신체적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특별히 신경계통과 내분비계의 성숙은 더욱더 깊은 관계가 있다고 본 것이다. 그러므로 정신적 성장을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출생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또한 태아의 전지각적 행동까지 다루어야 한다는 생각도 하였다.
그러나 생후에는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좀더 중요한 개제로 보았으며 따라서 환경적 요인이나 연습에 의한 습득된 경험이 사회생활 전반에 관계가 있으므로 아동심리학이 생물학적 성숙의 요인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결론까지 얻게 되었다.
이렇게 Piaget는 생물학자로 철학자며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등 실로 다양하고 놀라운 대학자였다. 그러나 그 자신은 항상 발달 인지론 자로 자부하기 원하며 심리학 분야의 인식론을 통합한 학문을 연구하고 싶어했다.

2. Paget의 인지발달의 기본 개념들

Paget는 인간의 행동구조를 생물학적인 배경과 인식론에 근거한 철학적 관심으로 발달 심리학에 기여한 바 크다. 생물학자였던 그는 아동 발달을 출생에서부터 생후 2세까지를 감각 운동기(Sensorimotory), 2세에서 7세까지를 전조작기(Preoperatory), 7세부터 11세까지를 구체적 조작기(Operatory), 11세부터 16세까지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ory)로 4단계로 나누었다. 이러한 아동의 지적발달은 생물들이 환경의 자극에 따라 동화하여 가기도 하고 조절하기도 하면서 적응하며 생존하듯이 인간의 지각활동 역시 자극에 따른 동화와 조절의 양식으로 적응하면서 발달하여 간다고 보았다.
Piaget는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세마(Schema)라고 하는 적응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처음에는 감각적인 운동에만 적응하지만 점차 성장 발달하여감에 따라 지적인 발달에까지 이르게 되는 인지구조가 된다고 하였다. 이와같이 아동의 그 연령에 알맞게 Schema가 가변적으로 발달하여서 종래에는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사고까지 할 수 있는 인지 schema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생물학적인 훈련을 쌓은 Piaget는 여러 가지 생물들이 그들의 환경의 요구에 따라 어떻게 적응하며, 그들 나름대로 특유의 생물학적인 적응구조를 가지고 있듯이 인간도 환경에 따라 적응할 수 있고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하여 보다 안전하게 반응하려는 현상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는데 바로 이러한 적응구조를 세마(Schema)라고 정의하였다. 즉, 인간은 성인이나 아동을 불문하고 어떤 상태에서 그 상태에 상응하는 종류의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또한 그 일으키려는 통합적인 준비 상태의 구조를 칭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參考文獻

1. 『교사를 위한 삐아제 입문』, 김재은, 배영사, 1977
2. 『기독교 교육』, 강순복, 1982
3. 『교육원리』, 장병림, 법문사, 1983
4. 『심리학 입문』, 손정락.김영채.장동환공역, 전영사, 1986
5. 『심리학 개론』, 홍대식 역, 양영각, 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