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

 1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1
 2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2
 3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3
 4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4
 5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5
 6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6
 7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7
 8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8
 9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9
 10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10
 11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11
 12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12
 13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13
 14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14
 15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目 次 ==
Ⅰ. 序論 ․․․․․․․․․․․․․․․․․․․․․․․․․․․․․․․․2
Ⅱ. 敎育行政의 意義 ․․․․․․․․․․․․․․․․․․․․․․․․․2
1. 敎育行政의 槪念 ․․․․․․․․․․․․․․․․․․․․․․․․․2
2. 敎育行政의 理論的 考察 ․․․․․․․․․․․․․․․․․․․․4
3. 社會敎育行政 ․․․․․․․․․․․․․․․․․․․․․․․․․․․5
Ⅲ. 敎育行政의 發達 ․․․․․․․․․․․․․․․․․․․․․․․․․8
1. 美國의 敎育行政 ․․․․․․․․․․․․․․․․․․․․․․․․․8
(1) 敎育的 管理論과 敎育行政 ․․․․․․․․․․․․․․․․․․․8
(2) 人間關係論과 敎育行政 ․․․․․․․․․․․․․․․․․․․․․9
(3) 行政科學과 敎育行政 ․․․․․․․․․․․․․․․․․․․․․․9
(4) 體制接近과 敎育行政 ․․․․․․․․․․․․․․․․․․․․․․9
2. 韓國의 敎育行政 發達 ․․․․․․․․․․․․․․․․․․․․․․10
Ⅳ. 우리나라 社會敎育의 現況과 問題點 ․․․․․․․․․․․․․10
1. 우리나라 社會敎育의 現況․․․․․․․․․․․․․․․․․․․10
2. 우리나라 社會敎育의 問題點․․․․․․․․․․․․․․․․․․12
Ⅴ. 社會敎育行政의 方向과 課題 ․․․․․․․․․․․․․․․․․․13
Ⅵ. 結論 ․․․․․․․․․․․․․․․․․․․․․․․․․․․․․․․․․14 ※ 參考文獻 ․․․․․․․․․․․․․․․․․․․․․․․․․․․․․15
본문내용
Ⅰ. 序論
敎育組織의 규모가 확대되고 그 기능이 分化․專門化․複雜化되고 교육의 公共性에 대한 요청이 증대됨에 따라서 敎育行政도 전통적 방식에서 탈피하여 社會的 環境의 변화와 敎育活動 자체의 변화에 따라 能動的으로 대응해야 하며 현상유지보다 刷新과 發展에 치중하는 동태적 행정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와 같이 敎育行政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자체가 필요로 하는 몇 가지 基本原理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것은 行政上의 여러 문제나 과제를 處理․解決해 나아가는 判斷의 기준이 되며 實行의 根據를 마련해 주기 때문이다. 敎育行政은 一般行政과 類似性을 가지고 있으면서 敎育을 위한 行政이라는 점에서 特殊性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社會敎育行政에서 敎育行政 運營의 基本原理를 설정함에 있어서도 一般行政의 基本原理가 무엇인가를 우선 파악할 필요가 있다.
社會敎育은 보통 학교 울타리 밖에서 일어나는 敎育, 즉 學校外 교육(out-of-school education)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처럼 形式的 敎育組織 밖에서 일어나는 일체의 교육을 社會敎育이라고 한다면 그 개념 속에 家庭敎育도 포함시킬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社會敎育과 家庭敎育과 學校敎育의 3者로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학교와 가정 밖에서 일어나는 敎育을 社會敎育이라고 정의한다 하더라도 學校나 大學이 정규학생이 아닌 성인이나 불취학 청소년들에게 실시하는 교육도 사회교육의 범주 속에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社會敎育行政에 관한 논제를 설명하고자 할 경우, 먼저 敎育行政의 접근방법, 社會敎育과 社會敎育行政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국과 우리나라의 敎育行政의 발달사를 알아본 다음, 우리나라 社會敎育行政의 現況과 問題點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敎育行政學의 意義
1. 敎育行政의 槪念
일반적으로 敎育行政은 敎育에 관한 行政과 敎育을 위한 行政으로 구분하여 그 槪念을 정의한다. 교육에 관한 행정은 행정의 綜合性을 강조하는 입장을 취함으로써 敎育行政을 行政의 일부분으로 보고 있으며, 교육을 위한 행정은 敎育의 目的達成을 위한 교육활동을 중요시함으로써 교육행정의 機能論的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行政槪念은 行動科學的 입장에서, 보다 포괄적인 인간의 協同的 集團行爲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행정개념의 행동과학적인 정의는 敎育行政에도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敎育行政의 개념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人的․物的 조건의 整備․確立과 목표달성을 위한 計劃과 決定, 執行과 指導, 統制와 評價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활동으로써 교육조직체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 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敎育에 관한 行政”이란 개념은 敎育行政이 敎育法規를 해석하고 그대로 집행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行政作用에 있어 權力的 强制的 요소를 강조하며, 一般行政 속에 매몰되어 敎育行政의 專門性과 特殊性을 찾아볼 수 없는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의 自主性을 중시하며 敎育行政의 專門性을 강조하는 現代的 感覺으로 볼 때는 적절하다고 할 수는 없겠다. 그 외의 定義들은 어떤 입장을 더 강조하든 간에 敎育活動 내지는 敎育現象을 社會體制의 주요 下位體制로 보고 이 下位體制의 궁극적 목적인 敎授와 學習을 증진시키도록 效果的이고도 能率的으로 企劃하고, 鼓舞하고, 統制하고, 評價하고, 수정하는 手段的 奉仕活動이라는 점에서 “敎育을 위한 行政”으로 받아 들여질 수 있다.
學校行政과 敎育行政을 구별하면 學校行政은 단위 학교교육을 위한 行政이라고 할 수 있고 또 高等敎育機關을 제외한 中等 이하의 공식적 敎育機關의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처럼 學校行政은 初․中․高等學校를 중심으로 하는 單位學校의 行政으로 본다면 이는 社會 전체의 敎育을 위한 “敎育行政”의 한 부분이 된다. 따라서 敎育行政은 包括的으로 學校敎育은 물론 學校外敎育까지도 포함한 일체의 敎育을 위한 行政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學校行政의 개념을 모든 敎育的 組織과 관계되는 法規, 財政, 制度, 環境, 行政組織, 政策 등에서 확대하여 다루게 될 때는 엄격하게 차이를 찾기가 어려워진다.

2. 敎育行政學의 理論的 考察
敎育行政學은 敎育學의 한영역으로서 敎育 및 敎育行政活動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敎育學의 다른 영역도다도 더 넓은 여러 學問的 배경으로부터 많은 필요한 지식을 흡수하여, 그 나름대로 지식의 체계를 이룩하고 있다. 敎育學이 다른 科學一般과 마찬가지로 客觀的․實證的 知識의 체계를 통하여 현실을 설명하고 未來事實을 예측하게 하는 이론의 발굴에 노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敎育行政學에서도 거의 모든 영역에 規範的․思辨的․批判的․經驗的․客觀的 자료를 토대로 하는 理論의 발전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敎育行政學이 敎育 내지는 敎育行政現象의 中心課題를 구명하는 하나의 독립된 예술이냐 과학이냐 하는 논의가 관심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敎育行政學의 科學性에 관한 시비가 兩極일 수도 있지만 이 두가지 요소 즉 예술적 技巧와 科學的 通察力을 동시에 중요시하는 입장도 있다. 크네즈비크는 행정이란 근복적으로 여러 가지 상황에 맞는 지식의 應用이라고 본다. 그래서 行政家는 사실이나 기술적 지식과 방법을 객관적으로 연구할 뿐만 아니라 상당한 정도의 藝術的 技巧에 의존해야 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에 볼 때 敎育行政學을 전공한 사람이나 과학적 지식에 익숙해 있는 사람보다는 實驗經驗이 많고 대체로 성공적으로 교직경력을 쌓아 온 사람이 敎育行政家 내지는 學校行政家로 설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비록 크네즈비크의 입장에는 동의하더라도 敎育行政學의 科學的 知識體系確立을 등한히 할 수가 없다. 이는 敎育行政家가 교육행정학의 과학성을 중시하므로써 다른 專門家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같이 교육행정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行政問題를 行政理論으로 풀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진다.
참고문헌
※ 參 考 文 獻
- 강길수, 『교육행정학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 신중식외 4인 공저, 『현대교육행정학』, 서울 : 교육출판사, 1984.
- 신중식․강영삼, 『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 서울 : 교육출판사, 1986.
- 송미섭․나동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4.
- 황종건, 『한국의 사회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85.
- 황종건, 『사회교육』, 서울 : 사회교육업서출판사, 1982.
- 한국교육개발원 편, “교육제도 발전의 방향 탐색” 서울: 교육과학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