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

 1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
 2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2
 3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3
 4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4
 5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5
 6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6
 7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7
 8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8
 9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9
 10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0
 11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1
 12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2
 13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3
 14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4
 15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5
 16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6
 17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7
 18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8
 19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19
 20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사] 미국 AFL-CIO의 변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Q1-1. 다음의 문헌을 읽고 아주 간략하게 그 내용을 요약 하라Q1-2. 이 논문이 20세기를 통한 미국의 경제적 성공과 근래의 경제적인 위기의 요인에 대해 어떤 시사점을 던져주는지에 논의하라

Q2. 현재 미국의 경제를 형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제도 혹은 정책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조사ㆍ분석하라.


1. 들어가며
2. 본론
1) AFL-CIO의 창립
2) AFL-CIO의 변천
3) AFL-CIO가 미국경제에 미친 영향
4) 다른 나라(특히 한국)에 이식될 경우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인가?

3. 결론

본문내용
Q1-1. 다음의 문헌을 읽고 아주 간략하게 그 내용을 요약 하라

19세기 중반 유럽은 생산성과 개인소득의 측면에서 미국과 비슷한 수준 이었다. 하지만 1870년대에 접어들면서 미국의 생산성과 개인소득(1인당 실질 GDP)이 급성장 하는 반면 유럽은 둔화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일반적 추계는 1950년대 까지 계속 되는데 1870년에서 1950년 까지에 미국과 유럽의 차이에 원천의 특질은 1913년을 기점으로 조금 변화하게 된다.
우선 1870년에서 1913년 까지에 미국 우위의 원천을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유럽과 미국의 정치적 차이를 직시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미국은 정치적으로 연합되어 있던 반면 유럽은, 하나의 유럽이 아닌 개개 국가로서 정치적으로 분할 되어 있었다.
정치적 연합으로 인한 미국 우위를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먼저 천연자원의 양에 있어서의 미국과 유럽의 차이이다. 유럽전체와 미국을 놓고 비교하면 천연자원에 있어서 미국은 우위를 보이지 못하지만, 유럽의 단일 국가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는 엄청난 우위를 지닌다. 즉, 당시 완벽한 시장개방이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 자원의 우위는 공업과 제조업에 있어서 유리한 조건을 조성했던 것이다.
정치적 연합은 또한 단일한 국내 시장을 조성하고 이는 대량생산에 있어 유리하다. 특히 미국의 공동 국내 시장은 거대하여 개인, 공공 사업 시스템을 정교화하는데 선구적인 면을 가틍케 하였다. 대규모 국내 시장과 더불어 이러한 성과는 대량생산의 이른 발전을 가져 왔고, 대량 생산에 맞추어 필요한 새롭게 건설된 국내 철도의 도움을 받아 대중 마케팅의 발전도 가져왔다. 반면 유럽은 국내 시장의 무역이나 유럽내 무역보다는 아프리카나 아시아 제국과의 무역에 집중하고 있었다. 이는 곧 1870년에 이미 연합된 유럽이 존재 하였더라도 , 국내 무역패턴의 왜곡으로 인해 미국과 같은 생산성 증가의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물론 1870-1913년에 기간에 있어서 정치적 연합에서 오는 이점이 아닌 다른 차이의 요소도 있었다. 우선 첫째로 토지의 집약도에 관한 것이다. 역사적으로 고대부터 유럽에서는 개인이 구분된 소경지를 경작하는 것이 정당성이 있었고, 이러한 점은 근대적 농업기구에 도입이나, 근대적 도로의 건설의 지연을 가져왔다. 반면 미국은 광대한 토지에서 느슨하지만, 효율적인 토지 분할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농업기계의 발전과 커다란 토지가 맞물리면서 효율성이 극대화 되었고, 숲에 개발에 있어서도 비거주 투자자들이 앞장서면서 산업의 연료, 건축자재에서 중요한 나무를 보유하는데 유리했다. 이러한 집적적인 이익과 더불어 희소한 노동력에 비해 값싼 토지는 노동적약적 기계의 발명과, 이를 통한 대량생산의 발달에 확실한 유인을 제공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미국의 제조업 우위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미국은 유럽은 가질 수 없는 선천적으로 얻는 이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주민들에 의해 ‘새롭게’ 만들어진 나라였다는 것이다. 이는 구제도에 의해 불규칙하게 나누어져 있던 토지 구획이 아닌 완벽하게 새롭게 분할되고 분배된 토지 구획을 가능케 했다. 덧붙여, 새로운 곳으로 자발적 이주는 삶과 노동에 있어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었고, 기존의 지배계층에 부재는 평등에 대한 미국인의 강한 의식을 가져 왔다.
1913년 이전에 기술에 있어서 미국의 우위는 잘 관측되지는 않지만 자원의 풍부함 자체가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기술의 진보를 가져온다는 가설은 미국의 유리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점 외에도 19세기 중반에 이미 미국은 아메리칸 시스템의 발달의 기초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1854년 영국정부가 아메리칸 시스템에 대한 보고를 위해 미국에 사절단을 파견했다는 것과, 기계와 친숙한 미국인의 생활모습에서 입증된다
참고문헌
-단행본

리차드 O 보이어 외, 「알려지지 않은 미국 노동운동 이야기」, 책갈피, 1996.
Fletcher Gapasin, 『Solidarity divided』,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8.
Robert H. Zieger, 『American Workers, American unions 1920-1985』, Johns Hopkins, 1989.
Paul buhle, 『Taking care of business』, Monthly review press, 1999.


-논문

이영면 외, 「AFL과 CIO의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 : 그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인사ㆍ조직학회 1996년도 국제심포지엄 겸 춘계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한국인사ㆍ조직학회, 1996.
류두하, 「미국 노동운동의 변천 : 노조의 성장 요인을 중심으로」, 『미국사연구』, 한국미국사학회, 1998.
조준모 “파업과 기업부실화: 한국과 미국의 비교연구(2004)”, 국제통상연구 제 9권 제 3호
Jane Slaughter, 「AFL-CIO 5년 평가」, 『국제노동』, 2000,
Chad Gray, 「오바마 당선과 미국 노조운동」, 『노동사회』, 2008.
Weitzman, M (1985), " The simple microeconomics of profit sharing," American Econimic Review, 75(5), 937-53.
Shephard, E(1994) "Profit Sharing and producticity: further evidence from the chemicals industry," Industrial Relations, 33(4), October, 452-466.
Bell, L. & D. Neuman (1991), "Lump-sum, profit sharing, and labor costs in the union sector," NBER Working Paper #3630, 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