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1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
 2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2
 3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3
 4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4
 5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5
 6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6
 7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7
 8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8
 9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9
 10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0
 11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1
 12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2
 13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3
 14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4
 15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5
 16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6
 17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7
 18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8
 19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19
 20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
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개정7차 국어과 교육과정



Ⅱ. 생활국어 교과서 분석
1. 문법영역 분석
1) 이론이 밑바탕이 되지 못하는 활동
2) 공백이 긴 문법 학습
3) 설득력 없는 예문
Ⅲ. 고등학교 문법교과서 분석 및 비교 고찰
1. 7차 문법 교과서 내용 분석
1) 7차 문법 교육 내용의 기본 관점
2) 7차 문법 교육과정 및 문법 교과서의 내용 체계표
3) 문법 교과서의 구성 체제
4) 제 7차 교육 과정의 개정 중점
2. 고등학교 문법교과서(7차) 분석 및 중학교 문법교과서(개정7차)와의 비교 분석
대단원 1. 언어와 국어
1) 고등학교 문법책 분석
(가) 언어의 본질

1) 기호적 특성
2) 구조적 특성
(나) 언어와 인간

(다) 국어와 한글
2) 중학교 문법책과 비교 고찰 및 제안
대단원 2. 말소리
1) 고등학교 문법책 분석
(가) 음운과 음운체계
(나) 음운의 변동
2) 중학교 문법책과 비교 고찰 및 제안
☀ 중학교 문법 교과서
☀ 대단원 3. 단어
1) 고등학교 문법책 분석
(가) 단어의 형성
(나) 품사
2) 중학교 문법책과 비교 고찰 및 제안
대단원 4. 어휘
1) 고등학교 문법책 분석
(가) 어휘의 체계
(나) 어휘의 양상
2) 중학교 문법책과 비교 고찰 및 제안
대단원 5. 문장
1) 고등학교 문법책 분석
(가) 문장의 성분
(나) 문장의 짜임
(다) 문법 요소
2) 중학교 문법책과 비교 고찰 및 제안
대단원 6. 의미
1) 고등학교 문법책 분석
(가) 언어와 의미
(나) 단어간의 의미 관계
2) 중학교 문법책과 비교 고찰 및 제안
대단원 7. 이야기
1) 고등학교 문법책 분석
2) 중학교 문법책과 비교 고찰 및 제안
대단원 8. 국어의 규범
1) 고등학교 문법책 분석
2) 중학교 문법책과 비교 고찰 및 제안
본문내용
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
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그 중에서도 ‘국어 지식’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유형의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1)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 의한다.
(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력을 신장시킨다.
(나) 개별적인 언어 현상을 지나치게 분석하는 접근 방식을 지양하여 국어사용의 양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다) 지식을 주변 세계의 언어 자료나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지어 지도함으로써 지식의 생성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라) 언어 수행에 필요한 원리 및 전략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 시범, 질문, 학습자의 독자적인 연습, 자기 점검과 평가 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어 지도한다.
(마) 문제 해결 과정 (문제 인식, 문제 이해, 해결계획 수립, 해결 시행, 반성 등)과 구체적인 해결 전 략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문제 해결 결과뿐 아니라 해결 과정과 그 방법도 중시한다.
(바) 언어 수행에 대한 자기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국어 사용의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2) 강의,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강조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나)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활동을 권장하고,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적극 수용한다.
(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교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라) 다른 사람의 의견을 성실하게 듣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마)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 다.
(바) 의견과 근거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사) 학습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여 부족한 점을 개선한다.

2) 개정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 교과에서 학습자는 국어 활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담화 또는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 국어 현상을 탐구하여 국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국어에 대한 의식을 높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거나 생산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심미적 정서를 함양한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성숙한 문화 시민의 소양을 기를 수 있다.
특히 국어 교과의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운용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학습은 실제 상황에서 주체적인 국어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국어 능력이 향상되게 한다. ‘문법’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강조하고,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실제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정주리,「중학교 에 나타난 문법영역 구성분석」,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제30호, 2006.
정주리,「문법교과서의 내용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72권, 2006.
김수열,「중학교 배움책 '낱말' 단원 만들기, 한국문법교육학회, 문법교육 제7권, 2007.
이관규,「제7차 문법 교육 과정과 교과서의 문법 내용적 특징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학연 구 14권, 2002.
박정규,이종덕,「7차 교육과정 문법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서울대학교국어연구소, 국어교육연구 19권,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