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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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뮤지컬 산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문제제기

Ⅱ. 본론
1. 뮤지컬 산업
1-1. 뮤지컬의 개념
1-2. 뮤지컬의 역사
1-3. 조사 대상
1-3-1. 장르 범위
1-3-2. 시간적 범위

2. 산업 분석 모형
2-1. SCP 모형
2-1-1. 시장구조분석(Structure)
• 시장집중도
• 제품차별화
• 진입장벽
• 탈퇴장벽

2-1-2.시장행위분석(Conduct)
• 가격전략
• 광고
• 제품전략
• R&D

2-1-3.시장성과분석(Performance)
• 뮤지컬공연(연극 포함) 관람률 및 관람횟수
• 뮤지컬공연 관람객 규모
• 뮤지컬공연 평균 관람 빈도 및 선호 뮤지컬 유형
• 입장권 가격 대비 공연 만족도
• 관람활동으로 지출비용
• 재정현황
• 수입 및 지출 비중

2-2. The Five Forces Model of Competition
(1) 진입자
(2) 경쟁자
(3) 대체제
(4) 공급자
(5) 구매자

2-3. SWOT 분석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기회(Opportunity)
• 위기(Threat)

3. 쟁점

4. 향후 전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6만… ‘오페라의 유령’ 단기 최다 관객 동원.
123만… 14년째 공연 ‘명성황후’ 누적 관객 수.
뮤지컬은 2000년대 중반 이후 가장 각광받는 예술 장르의 하나가 됐다. 티켓예매 사이트 인터파크ENT에 따르면 2007년 57%의 성장세를 기록한 뮤지컬은 경기침체가 시작돼 소비자가 가장 움츠러들었던 2008년에도 36% 성장했다. 유료관객 수입은 1000억 원을 넘어섰다.
뮤지컬 시장은 불황에도 성장하고 있다. 본래 주 고객층이 구매력을 가진 30대 이상인 데다가 뮤지컬이 최근 블루칩으로 주목받고 있는 50대 이상 중년층의 문화생활 욕구를 가장 재미있고 고상하게 충족시켜주는 콘텐츠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영종도에 2013년까지 한국판 브로드웨이를 건설하는 아시아 최대의 '영종 브로드웨이 복합 문화단지'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가적으로 외국에서 자본을 유치해 뮤지컬 특구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국내 뮤지컬 산업은 성장세가 높으며, 앞으로도 투자가치가 있는 산업일 수 있다.


1-1. 문제제기

세계를 거머쥘 것처럼 빠른 속도로 성장하다가 거품이 빠지면서 그만큼 빠른 속도로 가라앉은 영화산업과 뮤지컬 시장의 상승세는 닮은 데가 많다.
첫째, 대기업 자본의 유입이 시작됐다. 이미 CJ엔터테인먼트는 뮤지컬의 메이저로 등장하고 있고, 싸이더스 등도 뮤지컬에 관심을 보이있다. , , , 등은 모두 싸이더스, CJ엔터테인먼트 등 거대 영화 제작사들이 현재 뮤지컬로 제작 중이거나 뮤지컬 화를 타진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최근 충무로가 뮤지컬 산업에 뛰어드는 배경에는 영화, 드라마의 한류 붐을 이어서 뮤지컬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거대한 청사진이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흥행 돌풍을 일으켰던 영화나 드라마의 뮤지컬 화 작업은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문화상품으로 제작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본격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수백만 명이 관람한 영화를 재가공하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짧고 흥행 실패 확률이 낮은 데다, 기획부터 공연 수익 정산까지 8개월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아 영화에 비해 투자자금 회수가 빠르다는 이점까지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지 국내 트렌드만은 아니다. 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헐리우드가 브로드웨이를 넘보고 있다. 최근 드림웍스, MGM, 뉴라인, 유니버설, 워너브라더스 등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브로드웨이 뮤지컬 제작에 본격적으로 가담하고 있고, 이미 디즈니는 , 등 흥행에 크게 성공한 뮤지컬을 만들어서 영국에 의존적이었던 뮤지컬 산업을 미국중심으로 전환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와 같은 추세는 영화 제작사들이 자신들의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DVD 판매, 리메이크 판권, 속편 제작, 비디오게임 제작 등 부가수익을 전 세계 시장에서 거둘 수 있고, 또한 세계적으로 히트하면 10년 이상 오랜 기간 동안 무대에 올려 져, 한두 달 만에 끝나는 블록버스터의 대박 영화보다도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뮤지컬 은 영화 에 비해 제작비가 8분의 1인데 수익은 2배 이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런데 아직 국내 뮤지컬 산업은 산업화 초기로서 유아기 수준에 불과하다. 좁은 국내 뮤지컬 시장에 지나치게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다 보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영화계와 공연계의 과당경쟁, 해외 공연물의 수입가 상승, 기업 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 초래, 출연료 상승에 따른 제작비 상승 등이 바로 그것이다. 뮤지컬 산업은 영화 산업보다 더 위험하다고 판단된다. 영세 제작사의 수가 대단히 많지만 대형 제작사와 영세 제작사 사이의 격차가 지대하다. 소형 제작사가 만들기에 사실상 불가능 한 대극장 작품과 소극장 작품(영화로 따지면 블록버스터와 저예산 영화)의 티켓 가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영화계의 뮤지컬 시장 진입은 밥그릇 싸움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뮤지컬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역할을 함으로써 영화계와 공연계가 상생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둘째, 유명 연예인들이 뮤지컬 무대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따라서 출연료가 제작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뮤지컬 시장에서 제작비 상승은 대형 뮤지컬과 소형 뮤지컬의 격차를 벌리고, 손익의 갈림길을 좌우할 만큼 영향이 크다.
참고문헌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2009

.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원종원

.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엄미란

.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문희경

.
서강대 언론대학원. 이윤선

.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최주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신혜선

.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이재영

.
한국과학기술원. 송소아

. 중앙대학교. 최주환

.
중앙대 예술대학원. 이지희

http://blog.naver.com/artschoi?Redirect=Log&logNo=90046459076

http://blog.naver.com/psh7985?Redirect=Log&logNo=60064569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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