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패러디, 인터넷, 패러디, 저작권, 저작권침해] 인터넷패러디의 의의와 인터넷패러디의 시초 및 미국 인터넷패러디의 저작권 사례로 본 인터넷패러디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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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패러디, 인터넷, 패러디, 저작권, 저작권침해] 인터넷패러디의 의의와 인터넷패러디의 시초 및 미국 인터넷패러디의 저작권 사례로 본 인터넷패러디의 평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패러디의 의의

Ⅲ. 인터넷패러디의 시초

Ⅳ. 미국 인터넷패러디의 저작권 사례
1. 공정 이용의 원칙
2. 캠벨대 에컵로즈 음악사 판례(Campbell v. Acuff-Rose Music, Inc.)
3. 사이버공간에서의 저작권 침해 논란

Ⅴ. 인터넷패러디의 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패러디(parody)의 개념에 대하여 국내 국어사전에는 엄숙한 작품의 장중한 스타일을 기교로써 모방하면서 그것을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작품으로 꾸며 야유·풍자한것이라고 하고 있으며, 저작권적인 관점에서는 패러디를 익살 혹은 풍자적 효과를 위하여 행하는 문학, 음악 혹은 작곡 등 중요 작품의 모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패러디스트(parodist)란 코믹한 관점에서 중요한 작품을 검토하기 위해 무단으로 사용하여 예술과 사회에서 익살과 거짓으로 표현하는 비평가 혹은 해설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로 볼 때 우리말에는 그에 해당하는 적절한 용어가 없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도 없는 문제이며, 한편으로 전통적인 패러디는 본격에 대한 파격으로 받아들여진다. 예를 들어 보면, 첫째 중세기에 기사도 소설이 유행할 때 그 본격적 면 또는 좋은 면에 대처하기 위하여 세르반테스가 기사도의 바보스러운 면이나 얼빠진 모양을 나타내는 소설『돈키호테』를 창작한 것, 둘째 제 1차 세계대전 때에 유럽의 애국적 군인 정신의 용감성과 진실성에 대하여 체코슬로바키아의 풍자 작가 하세크가 창작한 『용감한 병사 스베이크의 모험』이라는 소설이다. 이 소설에서는 순진한 병사 스베이크의 바보스러운 행동이나 낙천적인 사고에 의하여 용감하고 진지하다는 군대에 대한 상념을 일소시키는 것 등 패러디의 무기가 예의 없고 솔직하게 인간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여 인간의 화장을 없애는 것이다. 이러한 패러디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로 소급된다. 당시 호머(Homer)의 유명한 개구리와 새앙 쥐의 전쟁을 그 효시라고 하며, 중세에는 성서나 교회, 찬미가 등에 대한 조소의 형태로 음유시인들에 의하여 음유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보통 이런 패러디가 사회나 유명인사 또는 작품에 대한 야유, 장난, 조소로서의 오락적인 수법으로 표현하는 형태에서 어떤 저작물의 저작을 목표하는 비판적 무기의 형태로 의도적으로 작품화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독일 시임 베르니게(Wernicke)의 단편 시집에서 그 기원을 찾는다.

참고문헌
◉ 김호영,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출판부, 2005
◉ 김종우, 패러디에 대한 저작권법적 고찰,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2003
◉ 금희조, 사이버 패러디신문 정치인 관련 기사의 담론,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1999
◉ 권택영, 패러디, 패스티쉬 그리고 독창성, 현대시사상, 서울: 고려원, 1992
◉ 이나영, 패러디광고의 창조성에 관한 연구 -모방광고와의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윤준수,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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