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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학과 취미

Ⅲ. 민족미학
1. 민족미학의 추출의 난점
2. 문학사적 접근
3. 18세기 전후에 대한 공시적인 접근

Ⅳ. 미디어미학

Ⅴ. 체육미학

Ⅵ. 연극미학

Ⅶ. 음악미학
1. 음악미학의 개념
2. 철학의 한 분야로서의 음악미학
3. 17C 시대적 상황

Ⅷ. 판소리미학

Ⅸ. 여성민요미학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와 과학과 예술은 모두 인간의 환상, 즉 세계가 인간을 위해 존재하며 삶은 하나의 과제라는 환상을 입증하는 것들이다. 이러한 환상으로부터 인간을 구제하기 위하여 설정된 것이 말레비치(K.S. Malevich)의 슈프라마티즘(suprematism)이다. 그는 창조적 활동을 자유로운 표현으로 보고 이러한 자유로운 표현이란 어떠한 의문도 제기되지 않는 활동이라 하였다. 그에 따르면 자유를 위해 좀더 적합한 환경은 비재현적인 예술에 의해 주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주어진 호나경만이 “마음의 순수한 상태”를 야기할 수 있다. 그에게 있어 “흰 슈프라마티즘”은 구언의 수단이고 그것은 이상적인 인간상을 위한 것이다. 보링거(W. Worringer)는 󰡔추상과 감정 이입󰡕에서 예술 접근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중심 개념으로 감정 이입과 추상을 제시한다. 대상 속에서 인간은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 조화가 발견되는 경우는 긍정적 감정 이입이고, 대상에 저항하게 될 때는 부정적 감정이입이다. 추상은 ‘변형’, ‘해체’, ‘비인간화’와 같은 부정적 의미와 ‘구축’, ‘구성’의 긍정적 의미도 있다. 슈나이더(D. Schneider)는 예술에 있어서의 추상적 형식주의는 예술가가 대하는 절대적인 세계에 대해 제대로 대처할 수 없는 그가 자신의 자아에 나르시스적으로 몰입하는 것으로 평했다. 사실상 입체파 선언인 󰡔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속에서 아폴리네르(G. Apollinaire)는 순수를 추구하는 가운데 예술가는 “예술을 인간화하며”, “인간을 신적이게 만든다.고 말한다.

Ⅱ. 미학과 취미
은유적 의미에서의 『취미』라는 용어를 제일 먼저 사용한 그라시안이후로, 미학에서 취미라는 말은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용어가 되었다. 왜냐하면 미학에서의 『미(美)』가 취미라는 말과 관련되어 사유될 때에만, 미는 인간 주관성의 본질 자체 - 즉, 주체의 가장 주관적인 요소 - 에 근거하여 고찰되어질 수가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취미라는 개념이 탄생함으로써 이전의 미를 선(善)과 동일시하던 중세적 철학에서 탈피하여 미학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자립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국안양, 음악미학 입문, 삼호출판사
* 김문환, 현대미학의 향방, 열화당, 1987
* 김열규, 한국문학과 민속 연구, 일조각, 1978
* 먼로 C. 비어슬리, 이성훈·안원현 역, 미학사, 이론과 실천, 1987
* 류종영, 토마스 베른하르트의 희곡에서 희극적인 것 연구, 희곡 습관의 힘과 임마누엘 칸트를 중심으로, 독일문학, 1998
* 송면, 소설미학, 문학과 지성사, 1985
* 양건열, 마르크스주의 미학에서의 반영이론, 선미술 51호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