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방법론, 문학방법론, 민족문학, 문학교육] 문학의 방법론, 민족문학의 교육방법론, 민족문학의 지정학방법론, 민족문학의 형이상학적 방법론, 문학교육 연구방법론의 체계 모형, 민족문학의 발전 모색, 향후 문학방법론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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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방법론, 문학방법론, 민족문학, 문학교육] 문학의 방법론, 민족문학의 교육방법론, 민족문학의 지정학방법론, 민족문학의 형이상학적 방법론, 문학교육 연구방법론의 체계 모형, 민족문학의 발전 모색, 향후 문학방법론의 발전 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문학의 방법론

Ⅲ. 민족문학의 교육방법론

Ⅳ. 민족문학의 지정학방법론

Ⅴ. 민족문학의 형이상학적 방법론

Ⅵ. 문학교육 연구방법론의 체계 모형

Ⅶ. 민족문학의 발전 모색
1. 국제적 안목과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2. 영역 확장과 다가가는 문학교육

Ⅷ. 향후 문학방법론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순수한 자생적인 문학이며, 타민족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의 독특한 문학을 일컫는다. 민족의 삶의 양상에 따라 생성된 문학 혹은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족 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순수한 민족문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 고유의 문학으로 한정하는 것이 개념 정리에 편리한 점을 생각할 때, 협의의 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과거 고대문학으로 한정시켜 생각해야 할 것이다. 협의의, 순수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문학은 다른 어느 민족이나 국가의 문학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문학형태로써 구별하고, 광의의 민족문학은 전승된 민족 특유의 문학형태의 문학작품은 물론 세계적 보편적 문학형태로써 그 민족의 역사와 생활을 표현하는 문학작품까지 포함하여 생각하면 될 것이다. 국문학사 시대구분에서 1894년의 갑오개혁이 고대문학과 근대문학으로 나누는 분기점이 되므로 협의의 민족문학은 갑오개혁 이전에 형성된 문학형태의 문학작품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nationalism이 18세기 유럽에서 선풍적인 유행을 일으킨 점을 생각할 때 한국의 국민문학 열풍은 일찍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15세기 중엽에 훈민정음의 창제 이후 국민적인 자각이 시작되었고, 중국 고대문학의 영향을 받으며 성행하였던 한국한문학(Korean Sino-Chinese Literature)은 점점 쇠퇴하고, 진정한 민족문학이 발전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훈민정음의 창제를 기점으로 구전되던 신라의 향가와 고려의 속요와 경기체가, 그리고 민요 등이 한글로 기록되었으며, 한글의 묘미로만 표현할 수 있는 시조를 한글로 자유롭게 기록할 수 있게 됨으로서 시조는 국민문학의 대표적 형태로 자리잡았다.
이 시기에 한국 문단에 강한 영향을 끼친 독일의 낭만주의 사조가 민족주의와 역사주의 및

참고문헌
ⅰ. 김광웅(1996), 방법론 강의, 박영사
ⅱ. 김중신(1996), 문학교육의 패러다임 점검과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ⅲ.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1999), 문학의 이해, 삼지원
ⅳ. 윤여탁(1996), 문학교육 연구사의 비판적 검토와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ⅴ. 윤호병(1994), 비교문학, 민음사
ⅵ. 조동일(1980), 문학연구방법, 지식산업사
ⅶ. Seiffert. Helmut, 전영삼 역(1994), 학의 방법론 입문 Ⅰ․Ⅱ,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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