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rt 사례 레포트

 1  Kmart 사례 레포트-1
 2  Kmart 사례 레포트-2
 3  Kmart 사례 레포트-3
 4  Kmart 사례 레포트-4
 5  Kmart 사례 레포트-5
 6  Kmart 사례 레포트-6
 7  Kmart 사례 레포트-7
 8  Kmart 사례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Kmart 사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Evaluate Kmart using the value chain and competitive forces models. What was Kmart’s business model and business strategy?

1.1 Value Chain model의 정의
1.1.1 Value Chain model
1.1.2 Value Chain 구성

1.2 Value Chain model을 통한 Kmart 분석
1.2.1 Inbound Logistics
1.2.2 Operation
1.2.3 Sales & Marketing
1.2.4 Service
1.2.5 Outbound Logistics

1.3 Competitive Force Models의 정의

1.4 Competitive Force Models를 통한 Kmart 분석
1.4.1 Traditional Competitor
1.4.2 New Market Entrants
1.4.3 Substitute & Services
1.4.4 Supplier
1.4.5 Customers

1.5 Strategy

2. What was the relationship of information systems to Kmart’s business processes and business strategy? How well did its systems support its strategy?

3. What management, organization and technology factors contributed to Kmart’s problems?

3.1 Management factors

3.2 Organizational factors

3.3 Technological factors
본문내용
1. Evaluate Kmart using the value chain and competitive forces models. What was Kmart’s business model and business strategy?
1.1 Value Chain model의 정의
1.1.1 Value Chain model
 1985년 마이클 포터는 기업이 가치 창조 메커니즘에 대하여 Value Chai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가치를 창조, 제시하였다 이러한 활동들은 고객이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치를 창출 한다는 점에서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 함.
 만약 가치활동들이 창출하는 가치가 가치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능가한다면 그 기업은 이윤을 남기게 된다.
 결국 경쟁사들 보다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1) 가치활동들을 경쟁사보다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여서 비용절감이 이루어 지거나
2) 가치활동들을 수행하는 방법을 경쟁사와는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여 차별화를 이루어야 한다.
정보 시스템은 이러한 가치 활동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차별화된 가치활동을 지원 할 수 있는 도구이다.

1.1.2 Value Chain 구성


 주 가치 활동 : 생산, 입고, 마케팅, 유통, 판매후의 지원과 서비스
 보조 가치 활동 : 주 가치활동의 원활한 수행을 돕는 기획, 총무, 인사, 회계 등의 활동
 기업의 가치사슬은 상호의존적인 가치활동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시스템이다.

1.2 Value Chain model을 통한 Kmart 분석
1.2.1 Inbound Logistics

Inbound Logistics이란 조달 물류로써 접수, 재고관리, 수송계획을 포함한다. Kmart는 대량으로 공급자로부터 물건을 공급받아 다른 경쟁자보다 싸게 물건을 공급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이윤을 창출하는 회사이다. 따라서 물건 공급의 효율성 극대화가 Kmart의 경쟁력을 창출 할 수 있다. 하지만 초기 Kmart의 supply chain management는 정보 (고객의 수요와 재고관리 등) 축적에 따른 전략적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경영진의 직관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새롭게 I2라는 supply chain system과 barcode system을 뒤늦게 도입하여 고객의 need와 demand를 효율적으로 파악하려고 했지만 I2 시스템은 제조업에 사용되었던 프로그램이어서 적은 재고에 초점이 맞추어져 개발된 software였다. 따라서 많은 재고를 요하는 소매업에 적용 했을 때 데이터 처리 양이 적었기 때문에 효율이 낮았고 이를 과도하게 수정하는 과정에서 초과 비용이 들게 되었다.
이후에, Kmart는 IBM에서 제공하는 POS system(위치추적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PkMS라고 불리는 warehouse management software을 설치하여 supply system에 총력을 기울였으나 경영진들의 information system에 대한 불신으로 큰 성과를 내지 못하였다.

1.2.2 Operation

Operation은 운영을 의미하며 투입 물을 최종 제품으로 변환 시키는 가공, 포장, 장비유지, 검사 이외의 모든 가치 창출활동을 포함한다. 소매유통업인 Kmart의 운영은 주로 도매업자들에게 물건을 공급 받아 또다시 소매업자들에게 공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Kmart는 경영전략으로 제시한 IT system을 준비 없이 무리하게 도입하였으며 분석적인 data로 경영을 지속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직관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