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1  [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1
 2  [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2
 3  [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3
 4  [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4
 5  [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5
 6  [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6
 7  [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사]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뫼비우스의 띠와 클라인씨의 병

2. 환상적 리얼리즘

3. 대립적 세계관

4. 연작 구성 방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성과 힘, 2000을 본고의 기본 텍스트로 설정한다.
(이하 『난쏘공』)의 발표는 거두절미하고 작가 조세희의 말로 시작해볼까 한다.

나는 지금도 박정희․김종필 등 이 땅 쿠데타의 문을 활짝 연 내란 제일세대 군인들이 무력으로 집권해 피말리는 억압 독재를 계속하지 않았다면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태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처음부터 탄압 기구에 의해 내가 낼 책이 판금이 되어도 좋다는 생각을 했다면 나의 작업은 쉬웠을 수도 있다. 하루 자고 나면 누가 잡혀갔고, 먼저 잡혀간 누구는 징벌 독방에서 죽어가는 지경이고, 노동자들이 또 짐승처럼 맞고 끌려가는, 다시 말해 인간의 기본권이 말살된 ‘칼’의 시간에 작은 ‘펜’으로 작은 노트에 글을 써나가며, 이 작품들이 하나하나 작은 덩어리에 불과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파괴를 견디고’ 따뜻한 사랑과 고통받는 피의 이야기로 살아 독자들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나는 했었다. 이백 자 원고 용지로 계산해 마흔 몇 장 짧은 것들로부터 이백오십 장을 넘지 않는 조금 긴 것에 이르기까지 모두 열두 편으로 이루어진 ‘난장이 연작’은, 하나하나를 따로 놓고 보면, 분열된 힘들에 지나지 않았다. 나에게, 책은 분열된 힘들을 모아 통합하는 마당이었다. 작가의 말, 「파괴와 거짓 희망, 모멸의 시대」


『난쏘공』에 관한 연구는 간행된 당시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진행되어 오고 있으며, 90년대에 들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를 세 부분으로 크게 나누어 보면 리얼리즘적 시각에서 본 것, '뫼비우스의 띠와 클라인씨의 병'에 나타난 세계관에 관한 것, 형식이나 문체에 관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 내용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달라지는 다양성이 보인다. 김은아,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2000.
또한 작가의 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그는 70년대의 암울한 시대적 상황을 연작 형식을 통해 인물 내면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사회 현실을 입체적이고 다각도로 조명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뫼비우스의 띠와 클라인씨의 병에 나타난 세계관에 대해 알아보고, 작품 속에 투영된 환상적 리얼리즘 기법과 대립적 세계관을 주축으로 그와 관련된 작품 구성 요소를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