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소논문 - 라합에 나타난 언약(여호수아 2장 1-14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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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소논문 - 라합에 나타난 언약(여호수아 2장 1-14절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약의 어원과 의미
2. 언약의 여러 가지 표현
3.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과 그 범위
4. 라합의 신분과 사회환경 및 언약체결
5. 주해(수2:12,13)를 통해본 “헤세드”의 언약적 의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천지창조라는 위대한 하나님의 걸작품들 중에서 하나님은 하나님 자신의 형상과 모양에 따라 인간을 만드셨다. 그리고 인간을 보셨을 때는 보기에 심히 좋았더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인간을 통하여 하나님의 이름이 영화롭게 되며, 하나님과 교제하기를 원하셨다, 하나님이 만든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은 아담(최초의 인간)이 하나님이 주신 청지기적 사명을 잘 감당하시기를 원하셨다. 동산의 모든 실과를 먹되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을 알게 하는 금단의 열매인 선악과는 따먹지 못하게 함으로써 최소한의 창조주와 피조물간의 언약을 체결하셨다.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창2:17)는 말씀은 하나님이 인간(아담과 하와)을 사랑하는 최고의 사랑의 표현이었다. 사단의 꿰임과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영원한 사망에 종노릇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인간의 불순종에 따른 사망의 노예가 되자마자 하나님이 자기의 형상대로 만들어진 인간에게 자신의 사랑을 표현하시며, 여자의 후손을(예수 그리스도)보내서 사망에서 해방하는, 인류가 다시 살아날 것을 약속하셨다. 이러한 약속이 패역한 시대를 살아가는 노아의 8식구를 구원하심으로, 그 언약을 보존하셨고, 무지개를 통한 영원불변한 것으로서 언약을 지키셨으며, 아브라함에게 와서는 우상의 도시를 떠나게 하시고, 그에게 구체적인 약속을 체결하셨다. 쪼갠 고기 사이로 횃불이 지나감으로써 하나님은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구체화하시었다. 아브라함과 하나님과 맺은 언약은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창3:15)에서의 언약의 구체적 표현이었다. 아브라함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는 확실한 연극무대가 준비되어가게 되었고, 이것으로부터 출발하여, 구약의 사건들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는 징검다리요, 조연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마1:1), 마태복음 1장에서 예수님의 조상의 족보가 바로 이러한 것을 뒷받침해주는 말씀이다라고 하겠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택한 선민이었다. 하나님은 선민 이스라엘을 통하여 구속사의 길을 열어 가신다. 그런데 순수 아브라함의 씨를 통한 자만이 선민이라 할 수 있는가? 성경은 아브라함의 씨만을 통해서 구속사를 진행시킨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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