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 고린도후서 2장 14절에서 3장 3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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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신학] 고린도후서 2장 14절에서 3장 3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락의 구조적 의미

2. 고고학적·헬라적·신학적 의미

3. 고린도서에서의 단어의 의미

4. 바울 사역에서의 의미

5. 적용
본문내용
1. 단락의 구조적 의미
2 : 14 - 17절은 사도로서의 바울 자신의 직분의 정통성과 이의 성실한 수행 자세에 대해 해명하고 있는 내용을 보도한 2 : 14 ~ 5 : 10까지의 일련 기사의 개시 부분이다. 여기에는 자신이 맡은 바 사도직의 비상한 중요성에 대한 바울의 명확한 인식, 자신에게 고귀한 사도직을 맡겨 주심에 대한 감사, 그리고 이러한 사도직을 바울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순전하고도 성실한 자세로 수행하고 있는 사실 등에 대한 기본적인 해명이 이하 진행될 일련 기사의 서론격으로 제시되어 있다.
3 : 1 - 5은 새 언약의 일꾼된 영적 증거를 보여준다. 전장 마지막 단락에서 사도직에 대한 자신의 바른 인식과 자신이 이를 성실히 수행했다고 하는 기본적인 해명을 한 바울은 이제 본장 이후 5 : 10까지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사도의 직분의 정통성과 이를 수행하는 사역 자세에 대해 해명한다.
2. 고고학적·헬라적·신학적 의미
당시 사회에서는 어떤 사람의 신분이나 자격을 확인하는 공적인 추천서가 통용되고 있었으며 유대교나 기독교도 이러한 추천서를 통해 거짓 교사를 가려내곤 하였다. 하지만 바울의 경우에는 그의 사도직이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들과 같은 사람들에 의해 위임된 것이 아니라 부활하신 그리스도로부터 직접 위임받은 것이기 때문에 추천서를 갖고 고린도에 온 자들은 바울이 추천서가 없다는 이유로 그가 거짓 사도요, 그의 복음은 사술이라고 비난함은 물론, 믿음으로 구원 얻는다는 복음의 진리 대신에 율법을 지켜야 구원 얻는다고 가르쳤다.
그런데 이러한 사도직에의 도전은 단순히 바울 자신의 사도직의 권의를 훼손하는 것뿐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바울이 전한 복음을 멸시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바울의 사도직은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것이요, 따라서 그의 사도직을 부인하는 것은 결국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바울은 본격적으로 그의 사도직을 변호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에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 자체가 곧 자신의 추천서임을 밝혀 거짓 교사들과 그에 동조하는 자들의 비난을 반박한 것이다. 즉 바울은 그의 복음 사역으로 인해 성도가 된 고린도 교인들 자체가 그의 사도직을 보증하는 가장 확실한 추천서가

참고문헌
풀핏성경주해 보문출판사

알기쉬운 성경강해 윤희주 보문출판사

핸드릭슨 아가페

QA성경연구 기독지혜사

바클레이 기독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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