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교회론-기도에 대한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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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 교회론-기도에 대한 개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기도 개관
제2절 기도의 대상
제3절 열납될 만한 기도의 요건
제4절 기도의 여러 가지
제5절 은혜의 방편과 능력
본문내용
제1절 기도 개관
1. 기도의 의미
기도는 영혼이 하나님과 더불어 가지는 담화이다. 기도 중에 우리는 하나님에게 그의 신적 완전에 대한 경외와 사랑, 그의 모든 긍휼에 대한 우리의 감사, 우리의 죄의 통회, 그의 용서에 향한 우리의 희망, 그의 권위에 향한 우리의 굴복, 그의 보호에 대한 우리의 신뢰, 그의 은총을 위한 우리의 기원,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수요하는 섭리적 영적 복주심을 위한 욕구를 고달함이다.
우리의 표준문서의 정의에 의하면 「기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의 기원을 하나님께 고하여 그의 뜻에 함당한 것을 간구하여 죄를 자복하며 그의 자비하신 모든 은혜를 감사하는 것이니라」(소요리문답, 98). 대요리문답도 이와 유사히 정의하여 「기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의 영의 도움으로, 우리의 기원을 하나님께 고하면서 우리 죄를 자복하며 그의 긍휼에 감격히 사례하는 것이니라」고 한다(178).
2. 성경적 기초
1) 신주적 우주관 (神主的宇宙觀)
성경 밑바닥에 놓여 있어 그 거룩한 서면도처에 가정 혹 단언된 신주적 우주관은 우리의 도덕적 종교적 성질과 응합하며 따라서 계시종교와 자연종교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어느 우주관이든지 종교나 기도를 불합리로 만드는 것은 오류인 것이 스스로 판명됨은 그것은 사람들의 성질, 의식, 불가항력적 확신에 배치하는 때문이다. 이 하나님의 관할은 사람들의 마음에도 확장된 즉 그가 우리와 다른 사람들의 심정을 감화하여 개선되게 하여 주시기를 기도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2) 미숙명적 우주관 (非宿命的 宇宙觀)
하나님이 계시어 하늘의 만군 중에서와 지상의 만민 간에 자기의 기뻐하시는 바를 마음대로 행하신다는 추상 위에서만 우리가 그를 기도응답자로 알아 우리의 소원을 아뢸 수 있는 것이다.
기도는 베풀어질 행복에 원인적 관계를 가짐에서 그것에 향한 다른 어느 방편과도 같은 것이다.
3. 신학적 지초
기도는 여러 가지 신학적 가정(神學的假定)을 기초로 한다.
1) 하나님의 인격성(人格性)
인격만이 라고 말하며 이라고 불리울 수있어 능히 지성적 행동의 주체와 대상이 되며 이해하고 대답하며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다른 인격들과 대화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만일 어떤 미지의 세력이나 우주의 도덕적 질서를 가르키는 이름 뿐이라면 기도는 불합리, 불가능하여지고 말 것이다.
2) 하나님의 내재성(內在性)
기도는 하나님의 닌격성을 가정할 뿐 아니라, 그의 우리에게 가까이 게심을 그는 우리와 교제하며 듣고 대답하실 수있을 뿐 아니라, 또한 의욕하신다는 것, 그는 멀리서도 우리의 생각들을 아신다는 것, 우리의 발언되지 않은 열말들이라도 그에게 알려진다는 것을 가정한다.
3) 하나님의 주권성(主權性)
기도는 또한 하나님이 모든 자연, 자신으로부터 나온 만물을 친히 관할하시며 자기의 모든 피조물과 그들의 모든 행동을 통제하신다는 것을 가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