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 중국현대문학의 출발과 모순

 1  [중문] 중국현대문학의 출발과 모순-1
 2  [중문] 중국현대문학의 출발과 모순-2
 3  [중문] 중국현대문학의 출발과 모순-3
 4  [중문] 중국현대문학의 출발과 모순-4
 5  [중문] 중국현대문학의 출발과 모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문] 중국현대문학의 출발과 모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中國現代文學의 出發과 茅盾․․․․․․․․․1
Ⅱ. 文學革命時期 茅盾의 文學活動․․․․․․․․2
Ⅲ. 茅盾 文學 創作의 成熟 ․․․․․․․․․․․2
1. 革命文學運動과 左聯 加入․․․․․․․․․2
2. 다양한 文學活動 ․․․․․․․․․․․․․3
Ⅳ. 中國現代文學史에 投影된 茅盾의 文學 ․․․․4
※參考文獻 ․․․․․․․․․․․․․․․․․5

본문내용
Ⅰ. 中國現代文學의 出發과 茅盾
일반적으로 茅盾은 魯迅에 뒤이어 中國現代文學 제2세대를 대표하는 가장 뛰어난 문인으로 꼽힌다. 茅盾은 현대문학의 문을 열었던 魯迅의 뒤를 이어 중국의 현대문학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렸던 것이다.
中國의 현대문학은 5․4운동과 문학혁명이 제기된 191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말하자면, 中國現代文學은 文學革命과 함께 출발한 것이다.
1896년 7월 4일 陽子江下流 浙江省 桐鄕峴에서 태어난 茅盾의 본명은 沈德鴻이고 字는 雁氷이었다. 그의 부모는 당시 사상적으로 상당히 개명된 知識人이었고 文學的 素養이 풍부했다. 이런 영향으로 茅盾은 어릴 적부터 깊이 있는 문학공부를 할 수 있었고 古典文學과 新文學을 두루 접하며 이후 그의 작품세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기반을 닦게 되었다. 대학 기초 과정인 北京大 預科 졸업 후에 上海의 商務印書館에 취직하여 영어서적 관계 일을 맡으며 飜譯일도 하였다. 이 시기는 中國社會가 5․4 運動의 분위기 속에서 文學革命運動이 고조되고 있었는데 이 문학활동 중심에 茅盾이 있었다.
Ⅱ. 文學革命時期 茅盾의 文學活動
1910년대 시작하여 5․4 運動을 통해 고조되었던 문학혁명은 半封建的, 西歐指向性 문학조류를 형성하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1920년부터 茅盾은 당시 가장 큰 규모였던 문학간행물인 《小說月報》의 편집에 참여하여 編輯責任者로 일하기 시작했으며, 《小說新潮宣言》, 《新舊文學之評議》와 같은 글을 발표하기도 하고, 당시 통속적인 대중문학 잡지였던 《小說月報》를 수준 높은 현대문학작품 게재지로 개혁했으며, 1921년 1월에는 周作人 등과 함께 文學硏究會를 결성했다. 이 시기 茅盾은 창작은 하지 않았고 文學理論, 批評, 外國文學 飜譯과 소개 등을 주로 했다. 그는 정력적인 文學革命運動에 가담하였고, 또 社會革命活動에도 적극적이었다. 그는 1921년초 上海의 共産主義 團體에도 가입했으며, 그해 7月 中國 共産黨이 창당될 때 가입하여 창립당원의 일원이 되었다. 1922년부터 그는 《小說月報》 編輯者라는 위치를 활용하여 공산당의 中央連絡員으로 일했으며 공산당이 개설했던 학교에 강사로 나가 공산당 간부양성에 일조하기도 했다. 1925년 이후에는 직접 군중운동에 뛰어들었고 《公理日報》를 창간하여 대중홍보에 나섰다. 1925년 8월에는 노동자 대표로 商務印書館의 파업을 주도하기도 했으며, 국민당의 西山會議에서 左右合作이 결정된 후 공산당의 지시에 따라 국민당 좌파의 지구당 대표로 선출되어 1925년 말 廣州에서 개최되었던 國民黨 제2차 전국대표대회에 참석한 후 廣州에 남아 毛澤東과 함께 국민당 중앙선전부의 비서로서 일했다.
1926년 北伐軍이 武漢을 점령하고 국민정부가 성립되자 茅盾은 武漢에서 中央軍士政治學校 무한분교의 교관으로 일했으며, 1927년 봄에는 漢口에서 《民國日報》주필로 일했다. 四一二쿠데타이후 共産黨이 급속히 약화되고 反國民黨 활동으로 인해 수배되었던 그는 茅盾이라는 筆名으로써 문필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Ⅲ. 茅盾 文學 創作의 成熟
1. 革命文學運動과 左聯加入
1910년대 文學革命의 시대를 거쳐 1920년대 후반에 새로이 대두한 혁명문학은 순수문학과 더불어 中國現代史의 전개과정과 연관되어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었다.
1927년 4․12쿠데타의 발발과 함께 반정부적 활동으로 인해 탄압에 직면하게 된 茅盾은 出版界를 떠날 수 밖에 없었으며, 그 이후 창작활동으로 방향을 전환하였다. 그는 놀라운 역량을 발휘하여, 1927년 가을부터 1928년 여름까지 《幻滅》, 《動搖》, 《追求》를 잇따라 발표하여 《蝕》三部作을 완성했다. 4․12쿠데타를 전후한 당시 中國社會의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혁명의 물결 속에서 젊은 청년들이 겪는 좌절과 방황, 희망을 파노라마처럼 그려내어 문단의 대단한 주목을 받았다. 1928년 7월 그는 일본으로 가서 東京과 京都에 머물렀으며, 일본에서 短篇小說과 詩를 비롯해서 中國의 神話를 다룬 저작들을 발표했다.
1930년 4월 上海로 돌아온 茅盾은 바로 左聯에 가입하여 활동했다. 그리고 이 시기에 魯迅과 함께 혁명문학운동과 혁명활동에 뛰어들었으며, 1931년부터 1932년까지 다양한 《宣言》들을 발표했다. 매우 분주했던 이 시기 1927년부터 1937년에 이르는 기간은 茅盾의 문학창작이 가장 성숙하고 풍부했던 시기였다. 이 때 그는 상당히 많은 短篇小說을 비롯해서 中篇小說 《路》, 《三人行》과 長篇小說 《子夜》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그 가운데 民族資本의 몰락과 노동자들의 비참한 생활상을 그린 《子夜》는 거시적인 안목으로 당시 中國의 사회상을 묘사해낸 매우 뛰어난 작품으로 魯迅이후의 中國現代文學 최고의 작품으로 꼽히는 茅盾의 대표작이다.
참고문헌
1. 김영구,「중국현대문학작품선독지상강좌」,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9.
2. 김영구, 「중국현대문학작품선독」,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