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

 1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1
 2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2
 3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3
 4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4
 5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5
 6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6
 7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7
 8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정부조직, 정부, 조직] 정부조직의 속성, 정부조직의 중요성과 정부조직의 현황, 정부조직의 문제점 및 프랑스의 정부조직 사례로 본 정부조직의 개혁 과제 그리고 정부조직의 효율성 제고 방안 분석
  • 사회복지행정조직의 활동에 제약이 되는 내부 외부 환경요소들을 예시하고 해소방안이 무엇인가?
  • [행정개혁] 행정개혁의 정의, 이념, 필요성과 행정개혁실패를 통한 교훈 및 향후 행정개혁의 과제, 시사점 분석
  • [행정조직] 소방행정조직, 노동행정조직, 체육행정조직, 농업행정조직, 해양환경행정조직, 지방환경행정조직, 장애인복지행정조직, 남북통일행정조직, 서울특별시 문화관광행정조직, 중국행정조직 분석
  • [환경행정, 환경정책, 환경문제] 환경행정의 개념, 환경행정의 필요성, 환경행정의 역할분담과 환경행정의 조직체계, 환경행정의 실태 및 환경행정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환경행정의 개선 방안 분석
  • [공공조직론] 부천시의 환경문제를 통해 바라본 조직구조
  • [민간위탁, 민간위탁제도] 민간위탁(민간위탁제도)의 정의와 필요성, 민간위탁(민간위탁제도)의 구성요소와 장애요소, 민간위탁(민간위탁제도)의 효율성과 문제점, 민간위탁(민간위탁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 [행정조직론] 경희대학교의 조직구조
  • [행정개혁] 행정정보화와 행정문화 및 행정개혁 심층 분석
  • [행정학] 전자정부에 대한 이해
  • 소개글
    [행정] 행정조직 - 조직효율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序論․․․․․․․․․․․․․․․․․․․․․․1
    Ⅱ. 組織의 效果性의 意義․․․․․․․․․․․․․․2
    Ⅲ. 組織效果性의 接近方法 ․․․․․․․․․․․․․2
    1. 傳統的인 接近方法․․․․․․․․․․․․․․2
    (1) 目標達成 接近法 ․․․․․․․․․․․․․3
    (2) 體制資源的 接近法 ․․․․․․․․․․․․3
    (3) 內部過程的 接近法 ․․․․․․․․․․․․4
    2. 現代的 接近方法․․․․․․․․․․․․․․․4
    (1) 理解關係的 接近法 ․․․․․․․․․․․․4
    (2)競爭的 價値 接近法 ․․․․․․․․․․․․4
    Ⅳ. 效果性의 測定 基準․․․․․․․․․․․․․․․5
    1. Thompson의 基準․․․․․․․․․․․․․․․․5
    2. Seashore와 Yuchman의 基準․․․․․․․․․․․5
    3. Mahoney와 Weitzel의 基準 ․․․․․․․․․․․6
    Ⅴ. 結論․․․․․․․․․․․․․․․․․․․․․․7
    ※ 參考文獻 ․․․․․․․․․․․․․․․․․․․8

    본문내용
    Ⅰ. 序論
    組織이란 일정한 環境하에서 특정한 目標를 추구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한 構造를 지닌 社會單位라고 定義할 수 있다. 이러한 組織은 추구하는 目標를 달성하기 위해서 構造를 또한 필수적인 요소로 하는데, 構造란 集團內에 있는 사람들의 相互關係에 관한 規範的인 秩序, 權限의 階層 및 구성원의 行動을 조종하는 體制를 뜻한다.
    組織理論에 관한 대부분의 문헌은 組織構造 및 過程 등의 분석에 치중하고, 그러한 분야에 관한 지식이 축적되면 組織效果性에 관한 이해는 자연히 증진된다고 본다. 效果性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경우도 短篇的인 效果性 모형에 의존하고, 이러한 短篇的 模型이 모든 유형의 조직에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現代 組職社會에서 組織의 役割은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組織의 效果性(organizational effectiveness)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 組織效果性의 의미는 간단하다. 즉 효과적인 組織이란 조직의 目標를 달성하는 組織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組織의 效果性을 측정하고자 할 때는 그 의미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組織效果性이란 조직 목표의 달성 정도로 보는데 組織 目標라는 槪念 自體가 아주 모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組織效果性에 대한 接近方法은 크게 傳統的 接近方法과 現代的 接近方法으로 나눌 수 있는데, 傳統的 接近方法은 주로 組織活動의 특정 측면을 기준으로 組織效果性을 판단하는 것이고, 現代的 接近方法은 복수의 效果性 指標를 기준으로 組織效果性에 접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本論에서 組織의 效果性에 대하여 먼저 알아본 다음, 이에 관한 代表的인 理論의 接近方法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한 한 다음, 실제로 效果性을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組織의 效果性의 意義
    組織을 어떻게 定義하느냐에 따라 組織效果性에 대한 정의도 달라지게 된다. 조직을 合理的으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두사람 이상의 협동체제로 규정할 경우 組織效果性은 合理的 共同 目的의 달성 정도라는 觀點에서 정의될 수 있으며, 조직을 환경에 적응하는 開放體制적인 관점에서 보면 組織效果性은 주로 환경에 대한 適應能力이나 組織生存으로 측정될 것이다. 閉鎖體制的인 觀點에서 주로 조직 내부의 安定性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에는 體制 維持나 保存(retention)이 效果性의 기준이 되며, 組織內의 個人이나 소집단의 행태적 조작을 강조하는 人間關係論的인 측면에서 보면 조직구성원들의 職務滿足, 凝集力, 士氣, 組織沒入도 등이 조직효과성을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이다.
    組織效果性에 대한 연구는 短篇的이고 體系化되어 있지 못하다(Goodman & Pennings, 1977.). 組織效果性은 여러 가지 하위 개념으로 구성된 高次元的인 상위 槪念이기 때문에 획일적이고도 一次元的인 定義를 내리기에는 많은 問題點이 있다.
    Hannam과 Freeman은 組織目標의 槪念化 및 尺度化의 問題點을 이유로 組織效果性에 대한 科學的인 분석을 포기할 것을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批判的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組織效果性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왜냐하면 組織效果性의 증진이 조직연구의 궁극적인 目標이기 때문이다.

    Ⅲ. 組織效果性의 接近方法
    1. 傳統的인 接近方法
    組織은 外部 環境으로부터 資源을 받아들여서 그것을 組織 內部의 과정을 거쳐 산출물로 전환시키고 그러한 산출물을 다시 外部環境으로 내보낸다. 그런데 組織效果性에 관한 傳統的 接近方法은 이러한 組織 活動의 投入 側面, 內部活動 側面, 산출 측면의 서로 다른 부분에 중점을 두고 組織效果性을 설명한다. 즉 傳統的 接近法에는 投入 側面에서 組織의 效果性을 판단하는 體制資源的 接近法, 組織 內部活動 측면에서 효과성을 다루는 內部過程的 接近法, 算出 측면에서 效果性을 평가하는 目標達成 接近法이 있다.

    (1) 目標達成 接近法
    目標達城 接近法은 수단보다는 目標達成의 견지에서 평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일반적인 目標達成領域은 이윤의 극대화를 포함하고, 그들의 共通分母는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창출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目標達城 接近法은 MBO(目標에 의한 管理制)에서 가장 명확히 나타난다. 실제적인 수행은 목표와 비교되고 측정된다. 目標達成 接近法은 組織의 效果性을 目標達成의 정도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가장 논리적인 接近方法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 接近法을 실제로 조직에서 적용하는 것에는 많은 問題點이 있다.
    目標達成 接近法의 問題點은 基本假定에서 비롯되고 있다. 우선 일반적인 목표를 실제 目標達成 接近에서 조직화하여 사용할 때 목표에 대한 검토가 요청된다. 組織의 公式的 目標로 설정된 것은 항상 조직의 實目標를 드러내고 있지도 않고, 公式的 目標는 사회적인 바람직성의 기준에 의해 선택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公式的 目標의 모호성은 조직이 실제로 무엇을 달성하려는가를 파악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며, 조직의 短期目標와 長期目標는 다를 수도 있다.
    참고문헌
    - 이창원․최창현, 「새조직론」, 서울 : 대영문화사, 1996.
    - 유종해, 「현대조직관리」, 서울 : 박영사, 1992.
    - 윤우곤, 「조직관리학」, 서울 : 다산출판사, 1996.
    - 유영옥, 「행정조직론」, 서울 : 학문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