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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선(조선왕조, 조선시대)의 역사

Ⅲ. 조선(조선왕조, 조선시대)의 신분제

Ⅳ. 조선(조선왕조, 조선시대)중기 공론장

Ⅴ. 조선(조선왕조, 조선시대)중기 사림의 공론장

Ⅵ. 조선(조선왕조, 조선시대)후기의 공론장

Ⅶ. 한국사회 공론장의 뿌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 말 조선 초 이후의 생산력의 발전과 함께 촌락지역을 중심으로 개간과 매득을 통해 토지를 집적한 재지사족(在地士族)이 성장하게 되고 그들은 농장을 개발하면서 지주로서의 기반을 굳건히 하고, 성리학적 소양을 쌓아 체현하면서 새 왕조의 사회 교화를 책무로 자임하는 사족으로서 자신들을 정립시켜 나가며 성리학적 가치질서를 실현하고 국가 지배체제를 유지하는 국가 공인의 사회적 지주(支柱)로 등장하게 된다. 그들은 사림세력으로 중앙정계와 각 군현에의 진출을 통해 그들의 입지를 강화하고 군현단위 향촌사회 지배의 정통성과 정당성을 확립 과시하며 자신들의 결속을 다지고 그 주도하의 농민층의 교화와 향촌사회에의 안착을 꾀하였다. 조선 전기에는 재생산구조의 저자립성으로 인하여 농민들이 많은 것을 지주층에 의존하고 있었으며 특히 그것은 병작반수(竝作半收)라고 하는 전호경영의 전형적인 형태로서 광범하게 존속하고 있었다. 또한 마찬가지로 저자립성으로 인하여 유망하기 일쑤인 농민층을 공동체적으로 결속하여 향촌사회에 안착시키는 일은 곧 지주사족의 지배기반의 확보 그것에 해당하는 일이었다. 이에 따라 지주사족층이 중앙정계에서와 각 군현단위 향촌사회에서 16세기 이래 특히 적극 추진해 간 것이 향약의 보급운동이었다. 향약은 성리학적 지배질서를 향촌사회에 실현코자 하는 자치규약으로 고안된 것이나, 조선사회에서는 성리학적 윤리규범 그 자체에 독특한 사회적 해석이 가해지면서 그것이 향약에 수용되어 가며 그 해석의 핵심은 주(主).노(奴)의 관계를 군(君).신(臣)의 분(分)과 같은 충(忠)으로 극단화시켜 강조한 점, 사족과 일반 농민과의 관계를 오륜 가운데의 장(長).유(幼)의 분(分)인 제(悌)로 해석하여 확대 적용한 점, 그리고 사족신분 상호간의 관계를 역시 오륜의 붕우(朋友)

참고문헌
◎ 강상규, 조선왕권의 공간과 유교적 정치지형의 탄생, 애산학보29집, 2003
◎ 김세철 외, 조선시대의 언론 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 박광용, 17·18세기 조선의 국가와 ꡐ公論ꡑ, 제44회 전국 역사학대회 발표문, 2001
◎ 이덕일,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 뿌리와날개, 1997
◎ 최이돈, 16세기 공론정치의 형성과정, 국사관논총34, 국사편찬위원회, 1992
◎ 최이돈, 조선중기의 비리문제와 사화, 한국사시민강좌 제22집, 일조각, 1998
◎ 최승희, 조선초기 언관·언론연구, 한국문화연구총서17,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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