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

 1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1
 2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2
 3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3
 4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4
 5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5
 6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6
 7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7
 8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8
 9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9
 10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수질오염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본론1

1 수질오염의 분포현황
2 국내 수질관리 실태
3 국내 수질환경 규제 현황

본론2

1 총량규제의 개념과 정책적 의의
2 총량규제의 국내외 실태
3 오염자 부담원칙

결론

총량규제제도에 따른 산업체의 영향 및 대응방향

용어설명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오늘날 환경오염은 급속한 경제 성장과 과도한 인구의 집중화로 인하여 자연정화 작용을 초과한 자원의 개발을 야기하게 되었다. 이러한 행위들은 일차적으로 주변환경을 오염시키고 수질, 토양 , 대기환경 등을 오염시켜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기도 한다.
또한, 자원의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자연의 보고인 아프리카 원시림이나 아마존등의 수림을 대책없이 마구 훼손하여 생태계의 파괴와 이상기온 형상을 가중시키는 원인의 하나로 인류 전체에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복지국가 건설이라는 정책목표로 고도경제 성장위주의 시책을 추진하여 지난 1900년 후반에 환경오염을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 들이지 않았었지만 최근 국제적인 행사를 많이 진행하면서 환경오염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서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환경문제는 인간의 생존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므로 단지 황경 그자체를 보전하고 유지하는것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빈번한 사고나 재난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과거에 낙동강 폐놀 사건과 두산 전자 군산 TDI 배출사건 등으로 환경오염 문제가 우리의 생존과 직결된다는 사실을 체험한바 있다.
환경오염에서 가장 고질적인 오염이 수질오염이다. 물은 지구상에서 3/4을 차지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조건을 따져볼 때 실제로 사용가능한 것은 0.2%정도라고 한다. 그나마도 오염물질 유입등으로 오염도가 심각해져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수질은 한번 오염되면 회복시키기는 많은 비용과 장기간이 소요되고 때로는 회복이 불가능하게까지 되는 경우를 볼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정부의 예산과 인력으로만 해결할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생화폐수등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들은 모두 관리하고 지도, 단속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정부도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 개선을 위한 신경제 5개년 계획경제시책 중점 과제로 설정하였다. 21세기에 접어든 이시점에서 수질정책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보다 효과적인 수질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며, 그것은 지방자치제실시 및 그린라운드 파고에 대비키 우해서라도 졸속한 연구보다는 신중한 연구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현행 수질관리보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총량규제재도는 체계적인 수자원 양과 특성의 파악, 수자원에서의 폐수량, 폐수가 미치는 환경영향 , 그로 인한 인간의 영향등의 관계속에서 황경수용능력이 설정되어야 그 효과가 제고될 곳으로 보인다. 총량규제실시에 따른 산업체의 영향 및 대응방향을 설정해보고 , 이러한 것들을 살펴봄으로서 인지도를 높이고 차후에 수질오염행위를 예방하는데 목적을 둔다.
참고문헌
水質汚染 / 朴泰奎 , 宣景鎬 共著 선경호 東和技術 1987
수질오염과 폐수처리 / 서울특별시교육청 편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
水質汚染의 私法的 救濟 / 兪炳泓 저 유병홍 中央大學校
現代行政과 公法理論 : 南河徐元宇敎授 華甲記念 / 南河徐元宇敎 서원우 博英社
수질환경보전법 : 법. 시행령. 시행규칙. 고시 /[대한 상공회의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인공습지 : 수질정화법의 새로운 대안 /양재삼 , 정주영 공편 양재삼 소화
수질황경관계법규 / 한국시험정보원 편 한국시험정도원 정훈자.
www.autocontrol.co.kr
www.howon.ac.kr
www.koreafish.net/fishing/42-sujiloym.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