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

 1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1
 2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2
 3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3
 4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4
 5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5
 6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6
 7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7
 8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8
 9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9
 10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10
 11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11
 12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미론] 한국어 목적격 조사 `를,을`의 생략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대격조사의 뜻과 쓰임
2.1.1. 목적어를 이루는 대격조사
2.1.2. 대격조사의 특수한 용법
2.1.3. 화용의 양상에서 살펴본 대격조사의 용법
2.2. 대격조사의 생략
2.2.1. 특정성 분석과 초점 분석
2.2.2. 신그라이스적 대화원리를 이용한 분석
2.2.3. 드라마에 등장하는 대격조사의 생략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다양한 조사의 쓰임은 인구어와 구분되는 우리말의 한 특징이다. 우리말에서 조사는 명사 항과 결합하여 격을 나타내는 표지로서의 기능을 담당한다. 한국어의 조사를 인구어의 격 표지와는 다른 것으로 보기도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조사를 격 표지의 일종으로 보고 목적격 조사, 대격 조사 등을 ‘를/을’을 가리키는 같은 용어로 사용한다.
격이란 체언과 그 술어 사이의 의미 관계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를 지칭하며, 인구어에서 격 형태는 체언의 어형 변화 형태를, 한국어에서 격 형태는 조사를 뜻한다. 이선희(2004),『국어의 조사와 의미역』, 한국문화사, p.7.
『한국어 조사의 뜻과 쓰임』(허동진, 2006)에 따르면 ‘조사’란 자립적으로 쓰이지 못하고 주로 체언이나 체언적 단어결합의 뒤에 쓰이면서 그 말과 다른 말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거나 여러 가지 뜻을 보태어주는 품사를 지칭한다. 조사는 그 기능에 따라 격조사, 접속조사, 보조사로 분류한다. 허동진(2006),『한국어 조사의 뜻과 쓰임』, 한국학술정보(주), p.10.
격조사는 주로 체언에 쓰이면서 그 말과 다른 말과의 관계(문장 성분)를 나타내는 조사로서 주격, 서술격, 목적격, 보격, 관형격, 부사격, 호격 조사 등이 있다. 접속조사는 주로 체언에 붙어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 등을 같은 자격으로 나란히 이어주는 조사이다. 여기에는 ‘과/와’. ‘하고’, ‘고/이고’, ‘며/이며’ 등이 있다. 보조사 역시 주로 체언에 붙지만 일정한 격을 규정하지 못하고 여러 격의 위치에 두루 쓰이며 대상을 제시하거나 단어에 의미를 더하는 보조적 역할을 하는 조사이다. 보조사에는 ‘는/은’, ‘도’, ‘만’, ‘부터’, ‘까지’ 등이 있다. 허동진(2006),『한국어 조사의 뜻과 쓰임』, 한국학술정보(주), pp.11-96.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어의 다양한 조사 중에서 대격 조사 ‘를/을’의 뜻과 쓰임, 그리고 ‘를/을’이 생략되는 환경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과정에서 ‘를/을’의 실현과 생략에 관한 다양한 예문을 살펴보고, 드라마 한 편에서 나타나는 구어체의 ‘를/을’생략을 관찰함으로써 보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분석을 시도할 것이다.

2. 본론

2.1. 대격조사의 뜻과 쓰임

대격조사 ‘를/을’은 주로 체언에 붙어 그 체언을 타동사와 결합시키면서 동사의 행동이 직접적으로 미치게 하는 대상 즉 그 체언이 주어의 동작이나 작용의 목적물이 되게 하는 조사이다. 허동진(2006),『한국어 조사의 뜻과 쓰임』, 한국학술정보(주), p.11.
‘를’은 받침이 없는 말에, ‘을’은 받침이 있는 말에 붙어 쓰이고, 구어체에서는 흔히 ‘ㄹ’로 줄여 쓰이기도 한다. 이종희․이희자(1998),『사전식 텍스트분석적 국어 조사의 연구』, 한국문화사, p.101.

대격조사의 쓰임은 다양하지만 크게 목적어를 나타내는 것과 기타 특수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