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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화교의 정의

Ⅲ. 화교의 유형

Ⅳ. 화교의 역사

Ⅴ. 화교의 현황

Ⅵ. 화교의 처지

Ⅶ. 화교의 경제권형성

Ⅷ. 화교의 차별
1. 한국 사회와 정부가 화교들에게 가한 여러 가지의 차별
2. 직업선택의 자유에도 제한
3. 가족들 모두가 같은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는다
4.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차별
5. 비공식적인 차별

Ⅸ. 각국의 화교정책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계들이 해외로 이주한 것은 9세기말 당나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북방민족 침략으로 많은 중국계들이 해외로 이주하였다. 동남아로 중국계들이 많이 유입(流入)된 것은 13세기말로 추정되며, 이 당시 원나라의 군사원정으로 인도네시아로 갔던 중국계들이 전쟁 후 그곳에 잔류(殘留)함에 따라 이들이 동남아 화교의 원조(元祖)가 되었다. 이 후 이들의 숫자는 큰 폭으로 증가하여 인구나 경제력 측면에서 중국계들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그 이후 중국과 동남아 국가간의 교역(交易)이 활발해짐에 따라 남방에 거주하는 중국계들의 해외 진출이 많아졌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중국인의 해외 이주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이었다. 그들을 지원하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이들이 귀국하는 것에 대해서도 규제가 심했다. 당나라 이래, 송나라·청나라도 똑같은 정책을 폈다.
중국인들의 동남아 이주가 대규모로 이루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주엽 중상주의의 퇴조(退潮)로 영국과 네덜란드의 동인도 회사가 종말을 고했고,자유주의 무역 기운이 일어나고, 이에 따라 유럽의 산업 발전은 동남아의 풍부한 원자재를 필요로 하였다. 1869년 수에즈 운하의 개통은 이를 가능하게 하였다. 각종 천연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인력이 필요하였으나 낙천적이고 일하기를 꺼려하는 현지 주민으로는 노동력이 부족하였다. 이때 유입된 것이 인도인이었고 또 중국인이었다. 또 끊임없는 중국의 천연 재해와 기근 그리고 19-20 세기에 계속되었던 중국의 각종 정치적 격변(激變)은 중국인의 해외 이주를 촉진하는 국내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해외에 거주하는 중국계들이 중국 정부로부터조차 핍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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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승제(1972), 화교 대한 이민의 사회사적 연구, 백산학보
머레이 와이덴바움·사뮤엘 휴즈, 지해법 역, 화교 네트워크
스털링시그레이브, 중국 그리고 화교, 프리미엄북스
위애(1996), 중국의 화교정책과 해외화인의 경제협력, 중소연구/한양대중소연구소
양필승·이정희, 차이나타운없는나라(한국화교경제의어제와오늘), 삼성경제연구소
조흥운(1997), 화교 화인의 개황, 동아시아 경제, 메카트리드 아시아한국화교의 고통과 고민, 민족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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