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미학, 가상성, 대중문화, 상품, 미학] 상품미학의 의미, 상품미학과 가상성, 상품미학과 대중문화, 상품미학에 대한 비판적 대안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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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상품미학의 의미

Ⅲ. 상품미학과 가상성

Ⅳ. 상품미학과 대중문화
1. 상품미학이 추구하는 가상성
2. 이데올로기적 가치와 상품미학

Ⅴ. 상품미학에 대한 비판적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도시는 경계이며, 그 경계는 공간간의 분절을 형성하며 표상의 장소가 된다. 그러한 도시는 건축적 형성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것은 전체에 대한 표상을 가지고 구분된 공간 전체이다. 구축된 형성물로서의 건축은 인간의 사고에 대한 위대한 은유 가운데 하나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반영이다, 우리는 이야기하고자 하는 ‘구조’속에 우리 자신을 반영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건축물의 구성은 그것이 구축된 경계의 체계인 한 공간을 이루고 있으며, 혹은 특권의 형성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것은 헤겔이 말하듯이, ‘울타리’ 혹은 ‘외피’이다. 울타리로 둘러싸인 특권은 특정한 실절적이고 의미론적인 효과를 만들어 낸다. 울타리에 의해 형성된 이러한 공간은 행위로 가득 차 있다. 사람들이 그러한 공간의 내부에서 행위한다는 점에서, 행위자들이 스스로를 나타내는 특정한 지형학이 생겨난다. 하우크는 건축적 형성물을 은유로 사용하고자 함을 밝힌다. 건축물은 보통 무의식적 연상에 의해 내부와 외부의 분절화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사회를 하나의 건축적 형성물로 볼 수 도 있다. 이러한 사회적 건축이란 특정한 능력, 즉 위계의 틀내에 있는 능력들을 포괄하는 공간을 창출하는 경계의 조직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조 내에 있는 각각의 특정한 능력은 특정한 무능력을 규정하기도 한다. 미학적 공간은 혹은 미학적인 것에 대한 이해는 노동의 분화와 능력의 분화를 고려해야 한다. 그것은 인식적 합리성과 행동의 윤리, 감각의 분화이다. 이 세 영역이 칸트에게 있어서는 어떻게 개념적으로 결합되는가? 그는 엄청난 분리 작업, 즉 이성을 비감각화하고, 감각을 비합리화하며, 도덕성의 특정한 공간을 구획짓는 작업에 참여하려 애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공간들의 의미는 무엇인가?

참고문헌
◇ 김철종, 소비 사회와 매스 미디어의 상품미학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1995
◇ 김문환, 근대미학 연구(Ⅰ), 서울대 출판부, 1993
◇ 딕키, 조지. 저, 오병남·황유경 역, 미학입문, 서광사, 1991
◇ 미술비평연구회 대중시각매체연구분과 엮음, 상품미학과 문화이론, 눈빛, 1992
◇ 볼프강 F. 하우크 저, 김문환 역, 상품미학비판, 이론과 실천, 1991
◇ 이재준, 상품미학과 현대 건축디자인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1996
◇ 조철현, 대중문화의 상품미학과 스타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