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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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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언어의 의미

Ⅲ. 언어의 구조
1. 음운론(Phonology)
2. 형태론(Morphology)
3. 통사론(syntax)

Ⅳ. 언어의 특성

Ⅴ. 들뢰즈와 가타리의 언어론

Ⅵ. 발터 벤야민의 언어론

Ⅶ. 소쉬르의 언어론
1. 랑그, 파롤: 체계로서의 언어와 개인적 발화로서의 언어
2. 기호표현, 기호내용: 오백원짜리 동전의 가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존의 ‘언어학’에 대한 거부는 그동안 항상 문제가 되어왔던 ‘주체’의 문제에도 새로운 틀을 제시한다. 단순히 주어진 상징을 사용하는 것으로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아닌 이 ‘주체’는 엄밀한 의미에서 주체라고 말할 수 없다. 주체는 객관적인 경험으로부터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모순을 인식하고, 의식적으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결정권을 부여받은 자로 상정된다. 무의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 이후로 이런 주체는 서서히 해체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프로이트나 라캉에게는 무의식조차도 ‘언어’없이는 구성될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주체’에 주어져 있던 결정권은 ‘언어’에로 넘어간 것이다. 그것은 상징질서로의 끊임없는 환원만을 야기하게 된다. 이들처럼 언어를 화용론적으로 이해했을 경우, 무의식은 ‘언어’만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 언어가 실제로 사용되는 장(場) 속에서 부딪히게 되는 모든 힘관계가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따라서 화용론의 시각으로 언어를 다룬다는 것은, ‘기호’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라기보다는 정치, 경제적인 장을 분석하기 위해 ‘기호’적 논의를 사용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기호’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를 전환시킴으로서 사회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체’와 관련된 주제들을 새롭게 조명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개인은 자신이 처해지는 상황과 그 속에서의 힘관계로부터 ‘구성되는’ 존재다. 이렇게 주체화된 개인은 언제나 자리를 바꾸면서 자신을 재구성해간다. 이 새로운 주체의 개념은 맑시즘이 풀 수 없었던 문제, ‘왜 사회주의 국가에 사회주의 인민이 없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효과적인 대답이 되며, 앞으로의 대안이다. 사회주의 국가에 사회주의 인민이 없었던 것은, 그 사회가 정치적으로는 사회주의를 표방했다 하더라도, 실제로는 자본주의와는

참고문헌
김필호,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욕망이론에 대한 연구, 서울대 사회학과 석사 학위 논문, 1996
김영옥(2000), 벤야민의 역사철학과 미학이론, 실린 곳: 뷔히너와 현대문학, 15호
서승진(1991), 언어학, 그 이론과 응용, 영한출판문화사
우윤식(2004), 인간 언어의 이해, 도서출판 역락
페르디낭 드 소쉬르, 최승언 역, 일반언어학 강의, 발리·세쉬예 엮음, 민음사
BenCrane, L. Ben·Yeager, Edward·Whitman, Randal L.(1998), 언어학 개론, 한신문화사
Gadet, Francoise(2001), 소쉬르와 언어과학, 동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