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중문학, 역사, 여성학, 사학, 졸업논문] 중국 “摩梭族모소족(모쒀족,모수오족)” 모계사회의 현황과 의의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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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어중문학, 역사, 여성학, 사학, 졸업논문] 중국 “摩梭族모소족(모쒀족,모수오족)” 모계사회의 현황과 의의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소족 개황
1.거주 지역과 기후
2.인구 분포
3.민족구성 및 納西族과의 관계

Ⅲ. 모소족의 모계사회
1.모소족의 문화와 여성의 위치
(1)母屋 문화
(2)모소 언어
(3)결혼과 가정의 성립
1)성인례
2)走婚制
3)모소인의 가정생활

Ⅳ. 모계사회의 유지와 위기
1.모계사회의 유지 요인
2.모계사회의 위기와 부계사회로의 가능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모소족의 ‘摩梭'는 '야크를 치는 유목민' 이라는 뜻으로, 2000년 이상 모계사회의 전통을 이어 온 모소족은 현대사회에 드물게 모계사회 문화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소수민족이다.
부계사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도시화·산업화된 생활을 영유하고 있는 우리의 얕은 눈으로 그들을 봤을 때, 모소족의 사회와 그들의 생활방식은 낙후되고 미개해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정의 갈등과 불화 같은 가정 문제는, 모소족 사회에서 상상하기도 힘든 일이다.
그렇다면 2000년 동안 평화로운 사회를 유지해온 모소족 사회문화의 중심인 모계 문화 방식과 독특한 가정제도, 지금까지 그들의 문화를 이어 올 수 있었던 요인들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1. Magaret Mead, 조한혜정 역, 《세 부족 사회에서의 성과 기질》,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8
2. 마저리 울프, 《현대중국의 여성》,한울, 1991
3. 徐揚杰, 《중국가족제도사》, 대우학술총서 490, 2002
4. 신화용․유계숙․전영주․정현수, 《세계의 가족》, 예지각, 1997
5. 양 얼처 나무, 크리스틴 매튜 저, 강수정 역《아버지가 없는 나라》, 김영사, 2007
6. 이경자, 《모계사회를 찾다.》, 이룸, 2001


1. 李玉子, “系社會文化에서의 女性과 家庭”, [여성가족생활연구] 제8권 단일호, 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


이양수, “가족이 최우선 … 일·연애는 그 다음”, 중앙일보, 2004. 01 05
정인성, “중국, ‘아버지·남편이 없는 사회’”, KBS 뉴스, 2006.12.03 (08:40)
http://baike.baidu.com/view/269195.htm
http://blog.daum.net/choimiran/9660095
http://blog.naver.com/hangilwith?Redirect=Log&logNo=120053893579

하고 싶은 말
졸업논문으로 열심히 준비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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