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목사님, 루미스 목사, 한석진 목사] 목사의 정의, 목사의 필요성, 목사의 역할, 목사의 문제점, 목사의 교육방법과 루미스목사, 한석진목사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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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 목사님, 루미스 목사, 한석진 목사] 목사의 정의, 목사의 필요성, 목사의 역할, 목사의 문제점, 목사의 교육방법과 루미스목사, 한석진목사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목사의 정의

Ⅲ. 목사의 필요성

Ⅳ. 목사의 역할

Ⅴ. 목사의 문제점

Ⅵ. 목사의 교육방법
1. 가정과의 기독교교육
2. 예배와의 기독교교육
3. 교회학교와의 목회적 교육

Ⅶ. 루미스목사

Ⅷ. 한석진목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설교란 언제나 신학적이어야 하며, 신학적인 토대를 보편적인 명제로 함을 전제로 두어야 한다. 신학적이지 않은 복음전도는 결코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 복음전도가 아니다. 그러므로 목사는 성경 전체가 말하는 통일된 메시지를 포착하기 위해 조직신학의 기초가 되는 성경신학에 정통해야 한다. 바르트주의자들(Barthians)의 특징은, 말씀(the Word)에 관한 것들만 주장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저 그것에 관한 것들을 말하지 않고 실제로 그 말씀 자체를 그대로 전달해 주는 말씀의 통로이며 운반도구인 것이다.
설교의 형식으로는,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원리를 말하는 교리와, 그 원리를 상황에 적용시켜 주는 실천적인 문제를 다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설교는 읽도록 쓰여진 수필과는 달리, 말로 전해질 것과 들을 것을 의도한 것이다. 수필은 반복을 금하지만, 가르침과 설교의 진수는 반복에 있다. 그리고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시작하여 이 특정 주제에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주는 강의와 마음을 향한 호소로서의 설교를 혼돈해서는 안된다. 강의와는 달리, 설교는 하나의 주제로 시작하지 않아야 한다. 설교는 교리와 테마를 내포하고 있는 성경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설교준비는 택한 본문이나 구절구절들을 해석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 이는 목사가 반드시 강해적이어야 함을 요구한다는 말이다. 중심원리가 완전히 포착되었으면 이것을 명제, 대지, 소제목으로 나누는 문제가 따르는데, 이는 중심적인 원리나 명제를 뚜렷하게 하기 위함이다. 설교의 형식문제에 있어서 논증과 주장의 진전이나 전진, 또는 논증의 발전은 절대적으로 중차대한 문제이다. 이처럼 설교는 반드시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 동시에 모든 단편적인 설교는 그것으로 완전한 전체성을 가져야 한다. 한 편의 설교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다 말할 수 없어서 갑자기 끝내는 설교는 전체성이 결여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수진, 아름다운 빈손 한경직, 홍성사, 2000
김요나, 순교자 전기,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6
김남준, 자네, 정말 그 길을 가려나, 두란노, 2004
김남준, 청중을 하나님 앞에 세우는 설교자, 생명의 말씀사, 2000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 대한기독교출판사, 1992
정장복, 한국교회 설교사역과 커뮤니케이션 환경이애, 목회와 신학,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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