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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주의, 구조주의, 데리다, 가다머]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의 정의, 구조주의의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 데리다의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 가다머와 데리다의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 비교,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의 시사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의 정의

Ⅲ. 구조주의의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

Ⅳ. 데리다의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

Ⅴ. 가다머와 데리다의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 비교
1.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으로써의 해체
1) 하이데거의 이해의 문제
2) 가다머의 영향사의 주된 내용
3) 지평융합
2. 데리다의 해체주의

Ⅵ.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구 형이상학의 지적 전통은 이성을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으며 주체의 인식 작용으로 객관화된다. 그러나 탈형이상학의 흐름에서는 이것을 비판하며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인간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가치로 진리를 판단하게 되고 그러한 가치는 모두 동등해진다는 것이다. 니체는 ‘신이 죽었다’라고 말하는데 신이라는 절대적인 것이 존재하지 않을 때에만 모든 가치가 같아진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진리의 가치를 분해하며 형이상학은 서서히 붕괴되고 1960년대 이후 말과 글을 포함한 언어의 체계적인 구조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고 하는 구조주의가 성립된다. 인간이라는 주체와 시간 개념을 부정하는 한계점을 갖고 구조주의자들에 의해서 탈구조주의라는 커다란 흐름으로 이어진다. 탈구조주의는 자아와 주체를 중시하는 인간 중심주의를 기본으로 이원론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소외된 他者를 끌어들인다. 이러한 탈구조주의의 脫 즉, 대립적인 체계에서 떨어져 나옴으로써 모든 형이상학적인 사고를 해체시킨다는 소위 해체주의 이론이 성립된다. Jacques Derrida는 1966년 미국의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열린 ‘비평의 언어와 인간의 학문(The Languages of Criticism in the Science of Man)’이라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여기서 그는 플라톤 이래의 서구 형이상학의 근본에 대한 강력한 의문을 제시하였고, 서양의 형이상학 전통에 대한 비판적 접근 방식으로 해체(Deconstruction)를 보았다. Derrida에 의하면, 이항 대립 요소들이 서로 대립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두 항목 중 하나는 나머지 개념 속에 내재되어 있으며, ‘해체’라는 명칭은 이런 이분법을 파괴하거나 부정하는 작업을 일컫는 말인 것이다. 즉, 해체주의는 서구 중심주의, 엘리트 중심주의, 로고스 중심주의(음성 중심주의), 남성 중심주의 등의 주체를 해체시키고 ‘탈중심화’의 개념을 끌어들여 소외된 他者, 즉, 동양, 주변 문화, 탈이성, 광기,

참고문헌
▷ 김광길·심원섭,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1997
▷ 엔드류 벤자민, 해체와 예술/해체의 예술
▷ 장경렬, 데리다와 해체구성
▷ 존 그리피스, 해체주의 비평-그 철학적 어휘의 근원과 특성 연구, 2004
▷ 크리스토퍼 노리스·앤드류 벤자민, What is Deconstruction? 해체주의?, 도서출판 청람
▷ 크리스토퍼 노리스, 강혁 역, 해체,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시각예술,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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