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

 1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1
 2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2
 3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3
 4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4
 5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5
 6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6
 7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7
 8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8
 9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9
 10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남북한통일정책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의 통일 정책 기조

2. 북한의 통일 정책 기조

3. 남북한의 통일관과 통일 정책

4. 현 정부의 대북 정책

5. 북한의 대외정책과 남북관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북한이 최근 아세안지역포럼에 공식 가입신청을 한 것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북한의 ‘전방위 개방외교’가 이탈리아와의 수교, 호주와의 복교 등 국가 대 국가간의 양자 관계를 넘어 다자 외교무대로 확대 동아일보 2000년 5월 12일, 「북, 햇볕 향한 발걸음 빨라진다」에서 인용.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북한의 정책적 변화는 이런 국제관계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일이 아니다. 지난 국회의원 총선 앞에 발표된 김대중 대통령과 북한 최고위원인 김정일 주석과의 면담은 북한이 얼마만큼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 현상이다. 또한 남․북한간의 스포츠 교류의 재개 또한 두 나라 사이의 관계가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분단 후 50여 년 동안 서로 다른 두 길을 걸어왔던 두 나라의 대북․대남 정책의 변화와 통일 정책, 그리고 국제사회에의 대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에서는 한국의 통일 정책 기조와 북한의 통일정책 기조(대남 적화통일 전략), 남․북한의 통일관과 통일 정책, 마지막으로 현 정부인 김대중 대통령 시대에 행해진 대북 정책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한국의 통일 정책 기조
남북한은 분단이후 "자유민주주의와 사회주의"라고 하는 서로 다른 체제와 이념속에서 적대적 대결을 지속해 왔다. 그러나 한국정부는 지난 50여년 동안 통일된 민족국가의 건설을 목표로 시대와 상황에 따라 통일접근방식을 보완․발전시켜 오면서 통일정책과 방안을 꾸준히 가다듬어 왔다. 한국은 북한의 기습 남침전쟁(1950.6.25 ~ 1953.7.27)으로 수많은 희생과 고통을 치른 역사적 체험을 가지고 있다. 북한은 통일이라는 미명하에 무력남침을 도발하였지만 그 결과는 통일이 아니라 민족적 재난과 분단의 고착화만을 초래하고 말았던 것이다.
한국정부는 이같은 쓰라린 역사적 경험을 교훈 삼아 통일정책의 핵심적인 기조로 "평화"와 "민주"의 정신을 일관되게 유지해왔다. 즉, 통일은 반드시 평화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민족구성원 모두의 자유의사 표명과 선택이 가능한 민주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정부는 이같은 통일정책기조 위에 통일은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루는 것이 현실적이며 합리적이라는 판단 하에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1989년 북한에 제의하였고, 1994년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으로 발전시켰다.
98년 3월 정부는 '평화, 화해, 협력'에 바탕을 둔 국민의 정부 대북정책 기조를 발표하였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북정책 목표는 평화, 화해, 협력 실현을 통한 평화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