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논이야기` 분석 채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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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개론] `논이야기` 분석 채만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작가소개

◆ 채만식의 작품과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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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의 의의

◆ 채만식은 풍자적 수업을 통해 비판하려는 것

◆ 채만식이 '논이야기' 를 통해 이와같이 풍자(비판)하려는 4가지

* 채만식의 다른 작품에서 나타나는 풍자의 모습



본문내용
작가 채만식

◆ 작가소개
소설가, 극작가. 전라북도 옥구 출신. 중앙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와세다고등학원 영문과를 중퇴한 뒤 귀국, 동아일보¡¤조선일보¡¤개벽사 기자를 지냈다. 1924년 단편 <새 길로>가 《조선문단》에 추천되면서 문단에 등단한 뒤 290여 편에 이르는 많은 작품을 썼다. 장편으로는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 《탁류 1937)》 등이 있고, 단편으로는 《레디메이드 인생(1934)》 《인텔리와 빈대떡(1934)》 《치숙, 1938)》 《패배자의 무덤(1939)》 등이 있다. 희곡으로는 《제향날(1937)》, 《당랑의 전설(1940)》 등이 있다. 또한 《자작안내(自作案內, 1939)》는 그의 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그의 작품세계는 대체로 당시의 현실을 반영하고 사회의 비리를 풍자¡¤비판한 것이다. 73년에는 중편 《소년은 자란다》 《과도기》와 희곡 《가죽버선》 등의 유작들이 발굴되어 《문학사상》지에 발표되었다. 89년 그의 작품을 모두 수록한 《채만식전집》이 창작과 비평사에서 완간되었다.

◆ 채만식의 작품과 작품세계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채만식의 비판정신이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것은
, 와 같은 세태 모사소설과
, , 같은 풍자소설을 쓰면서였다.
이들 작품에서 식민지 지식인의 자기반성과 사회현실에 대한 야유, 부정적 인물에 대한 생생한 묘사를 통한 비판을 보여주고 있다.
(비판) 김유정과 같은 해학의 너그러움은 가지지 못했다.
(그 대신) 설화와 판소리 등의 전통양식을 들여와 흥미롭게 모순 폭로의 다양한 양상 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