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1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1
 2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2
 3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
 4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4
 5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5
 6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6
 7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7
 8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8
 9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9
 10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10
 11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11
 12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12
 13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과 변화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변화유형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3. 형식도야이론의 역사적 배경
4. 형식도야 이론의 기초적인 능력심리학
5. 형식도야이론의 두 가지 측면
1) 마음의 정의에 관한 주장
2) 마음의 개발에 관한 주장
3) 교과와 마음의 실재
6.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비판
1) 형식도야이론 비판의 배경
2) 형식도야이론 비판의 내용
3)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 측면의 형식도야이론 비판
(1) 존 듀이
(2) 윌리엄 제임스의 전이실험
(3) 손다이크의 전이실험
(4) 일반화설
(5) 형태이조설
(6) 현대의 전이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먼저 형식도야(形式陶冶, formal discipline)라는 말의 뜻부터 설명해 보겠다. 보통의 경우에 형식(form)은 내용과 대비되는 뜻으로 사용된다. 내용이 알맹이, 속에 들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면 형식은 그 거죽에 있는 것, 겉껍데기를 의미한다.
도야라는 말의 의미를 설명해 보겠다. 한자어로서의 도야(陶冶)는 흙을 빚거나 쇠를 녹여서 물건을 만드는 것을 가리키며, 일상적인 의미로는 연마(硏磨)와 같이 심신(心身)을 갈고 닦는 것을 뜻한다. 우리말의 도야나 연마는, 그것에 해당하는 원래의 영어 단어(discipline)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완성 단계에 도달하기까지 오랜 기간을 두고 여러 번 되풀이하여 반복적으로 연습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의미를 앞의 형식이라는 용어에 연결시키면, 형식도야라는 것은 교과의 형식을 반복적으로 연습한 결과로 일정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이 형식도야이론을 본격적으로 다루기에 앞서 여기서 말하고 있는 형식이라는 것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형식은 거죽 또는 껍데기를 뜻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사용되는 형식은 원칙상 형식과 내용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여기서는 분리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시작한 개념이다. 껍데기가 있으면 알맹이도 있는데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껍데기로서의 형식은 다른 의미이다.
이를테면 껍데기로서의 형식은 부정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형식도야 이론에서의 형식은 교육내용 또는 교과의 형식이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형식은 교과를 가르치는 행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나름대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교과의 형식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도야라는 말을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도야란 말은 심신을 완성의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오랫동안 기간을 두고 여러 번 되풀이하여 계속적으로 연습한 결과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리고 반복이라는 말은 방법적 측면을 말하며 ‘반복적으로 연습한다.’는 뜻을 가진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일정한 완성의 단계에 이른다.’는 것이다. 형식도야 이론은 결국 앞서 말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달리 말하면 형식도야 이론은 교과 또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을 가르치는 일의 의미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김경자 저(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김인식, 정찬기오, 권요한 공저(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