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전문채널, 외주정책, 외주제작] 외주전문채널의 기대효과와 외주전문채널의 논의 과정, 외주전문채널의 문제점 및 외주전문채널의 해외 모델 그리고 외주전문채널의 지향점을 위한 제언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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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외주전문채널의 기대효과
    1. 사회, 문화적인 측면
    2. 산업 경제적인 측면
    3. 통일 측면
    4. 국제화, 세계화 시대의 대응

    Ⅲ. 외주전문채널의 논의 과정

    Ⅳ. 외주전문채널의 문제점

    Ⅴ. 외주전문채널의 해외 모델
    1. [채널 4](영국)
    2. [ARTE](프랑스)
    3. [ITVS](미국)

    Ⅵ. 외주전문채널의 지향점을 위한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 한 가지를 분명히 하자. 이 글의 목적은 외주전문채널의 설립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현재문화부가 제안하고 있는 외주전문채널의 설립 방안이 여러 가지 점에서 우려할만하다는 것이다. 시민단체의 입장에서 볼 때, 그리고 한 사람의 연구자의 입장에서 볼 때, 방송 다양성의 증진이라는 정책 목표가 산업 활성화라는 정책 목표에 의해 부적절한 수준으로 훼손되지 않기를 바랄 따름이다. 나아가 정부부처인 문화부의 정당한 정책 마련과 제안을 문제 삼을 생각도 없다. 킨(Keane, 1991)이 말하는 󰡐이중의 민주화 전략󰡑처럼 국가 자체의 민주화도 중요하지만 민주화된 국가에 의한 시민사회, 특히 매체의 민주화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국가기구에 의한 개입과 규제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문화부가 추진하고 있는 외주전문채널 설립 방안이 바람직한 논의 구도를 스스로 왜곡하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영국의 채널4가 1982년 11월 첫 방송을 시작했지만 최초의 설립 논의를 담은 󰡐필킹턴보고서󰡑가 발간된 것은 1962년 6월이었다. 20년이 넘는 장구한 세월 속에서 무수한 논의를 거쳐서 비로소 채널4의 설립이 가능했던 것이다. 반면, 문화부는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본방송 개시라는 일정을 불쑥 제시했는데, 이는 성숙한 논의의 토양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과는 거리가 있다. 문화부가 또 다른 공영방송을 설립함으로써 방송을 장악하려 든다, 또는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 제 몫을 챙기기 위한 수단을 마련하려 든다는 등의 외주전문채널 설립 제안에 대한 부정적 음모론의 제시를 곧이곧대로 믿을 필요는 없다. 그러나 그러한 부정적 여론의 빌미를 문화부 스스로가 제공하지는 않았는가 돌이켜 볼 필요는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외주전문채널 설립에 관한 논의는 필요한가? 그렇다. 하지만 지금과 같이 문화부가 구체적인 추진 방안과 일정을 제안하고 그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묻는 형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나아가 외주전문채널이 기존의 외주정책을 포함한 여러 방송현실의 난맥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고리󰡑라고 보기도 어렵다.

    참고문헌
    김동준(2005), 외주전문채널 설립: 새로운 독점 구조 탄생은 자명, 신문과 방송 1월호 pp.147-151
    김재영(2005), 외주전문채널은 외주정책의 대안인가 : 우려와 쟁점들, 국회 이재웅 의원 주최 외주전문채널 토론회 발제문
    김대호(1999), 독립제작사 활성화를 위한 채널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가을호
    김진웅(2001), 외주정책의 비판적 고찰,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호 39-74쪽
    김영신(2002),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안, 제5회 PD포럼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안 29-41
    조은기(2002), 외주제작비율 확대의 쟁점과 제언, 신문과 방송 377호 69-73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4), 외주전문 문화채널 설립 타당성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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